내가 티끌세상에서 청정세계를 향하고잇는것 이자체가 자유자재 요 청정심에 나타나고잇는 중도이고 묘행인것이 겟따
지렁이는 꿈틀하면서도 꿈틀하는지를 모른다
말하면서 그것이 그대로 소리인줄을 모른다
며느리시어머니앞에서 옳은말이라고 해보지만 그것이 말대답인줄 예전엔 미처몰랏어요
옳은말 그른말에 집착타보니 옳은말그른말이 하나인 소리인걸몰랏다
왜그랫을까
이것이바로 무명업의작용이기땜 이리라(=업보業報 업력業力)
하면서 하는줄을 모른다
살면서 사는줄을 모른다
이것을 잘살고잇다 하기는 좀 그타
잇는그대로보는 안목 (정견)이 지식아닌 지혜이겟따
잇는그대로 본다
청정에 티끌이요 청정의환몽 이 그대로 곧바로 보고아는것(지견知見) 아니겟는가
잇는그대로 보고살아가는것이 진정 사는것이다허겟따
하튼 앞생각에 코박으면 무릎에서피난다
저기뭐지? 뭐드라
물엇따
부처는 어디로부터나왓읍니까?
동산이 바다를지나구잇따
이것 뭔말이여 안목안녕허십니까
부처?
부처라는소리 자체가 몽환이요 티끌이다
근데 생각은 청정이다
생각은청정 말짓은 티끌
언해일치 지행합일이 못된다
그면 업력의모습 이겟다
청정에비쳐진 부처라는소리 자세히 말하자면 부처는 어디로부터나왓읍니까?
이러케 말하는것은 청정에 비친 업짓(말짓)이다
그러타면 뭐라 말해야허나
청정심이부처이다(=그대가부처다)
알고허든 모르고허든 그대는 청정한본심의소유자이어 하는소리말 모두가  부처이다(청정)
허~거참, 말인즉 맞는말이다
그나 망상 피우지마라
언행동시 지행동시가 아니어니 맞지않다
부처가어디로부터 나왓냐 하는 이모습(몸짓생각짓)이 잇는그대로보는 지혜안목이잇다면 맞지않는것 알수잇을것이다
잇는그대로 보고안다
부처의탄생을 묻고잇으니 
답자는 말헌다
동산東山이 바다海를 지나구잇따
이것을 선문답禪問答이라한다
이런것을 참구타보면 갖가지 그간공부햇떤 말들이 우후죽순처럼 나온다
아하'
모르면 불안공포로이어진다
알면 불안공포는사라진다
모르고 살아갈것인가
알고 살아갈것인가
필쑤일까 선택의문제일까
그래두 난 진정 모르겟네

날마다좋은 지금을산다
마음을쉬는 우리휴게실


일념불생 만법무구
한생각 나지않으면(청정심) 만법이 허물이없다
새가 나는데(존재물이 동動하는데)잇어 걸림(장애)이없다
태양이 걍비추기만허듯이
새는 날기만할뿐인데 이케나라두 저케날라도 진리(참다운이치)에 어긋나지않는다
그치않은가
여기서 새가 자유롭게날고잇구나한다면 새가새가 아닌줄모르고 (진리에 흠을 내고잇다)더나아가 자유롭게? 날구잇다
말하여(중독자의 망발=업짓) 집착한다=앞생각에 코박으면 (업짓=몸짓 말짓 생각짓) 멀쩡하게 잘날라다니는새에게 흠감옥에갇우는것되겟고 사람인경우는 멀쩡한살에 상채기낸다 가되겟따
한생각나지않으면(청정심=바라밀행=도피안)이면 새가 날으는데 총 푱푱날라다녀두 관계치않고 자알 쏘다닌다
일념불생 만법무구
그타구 경전에 말씀하셧는데 또 중독자짓 그치라고 밝고 바른평등(청정) 신령스런주문조차 풀이하는 중독業짓 하지말아야한다이다 진언을 진언이라하면 그진언 망언된다
응당 머뭄바없는(청정심) 그마음(중도묘행)을 내라
먹어본자만이알수잇는 그차맛(간장맛 커피맛 인생쓴맛 중도묘유)에 똥칠하려하는가(명찰다는짓)
아가야 우지마라 진언이 망언된다

보고잇따는것은(용用 動) 눈이(상相) 잇다는것일꼐다
듣고잇따는것은 귀가 잇음이겟다
근데 모든존재물이 실체가 없는데 다시말해 인因이 비엇는데 인이움직인다
그리고는 배추씨 배추되고잇는것은 왜인가
배추종자가 움직여(작용하여) 배추된다
인이 과된다
인이 안움직이면 그인은 더이상 인이 아니다
상相이 상질머리가없으면(性質頭) 우리는그 상을 상이라하지않는다(비상非相)

제상이 비상이면 즉견여래
모든상相이 비상이면 곧 여래를보는것이다
눈眼이 보인다 하는것은 =안식眼識에 이른다는것이다(인과법칙)
듣는다는것두 이와같고 비鼻 舌 身 도 역부여시 이다 전오식이 그타이다
근데 눈도 상相이요 전오식도 상相이다(인因이 과果이구 과가 인이니까)
또근데 눈이(인종자因種子)가 눈이 아니다?
아니 그 승질이 없다? 그럼 안식두없다?
그럼 뭬야?
뭬긴뭬야 몽환夢幻같은거란말이지
성질없는 안이비존재물은 몽환인夢幻人 꼭두각시 이런가
안이비가 나이고 내가 안이비인데(일중일체一中一切 다중일多中一)
그타면 내가 몽중인물건夢中人物件 근까 조작물造作物 이라는 말이다
오온五蘊이(색수상행식) 다皆 공空헌거를 깊은 바라밀행을 행하니 야정수한 어불식 밤은고요허구 물은차가우니 알음고기가물지를 못하는구나
제6업의식(분별사량식)을 만나면 야정수한(눈이라면보고 귀라면듣는다 순수무잡純粹無雜)의 대평등(삼막 바른평등)은 업생각이되는것이다(당연當然이 부당不當된다)
여기서 당연이라함은 비상非相이면 비상인것을 지칭하는거다
청정(체대體大)의 상대相大가 조작상이지만서두 체대의 상대이면 중도묘용을이룬다
청정은 항상 청정을낳고
티끌은 항상 티끌을난다
근까 진언 내지 다라니가 훌륭한 상호를 지녓찌마는 보는이에따라 훌륭한상호에 흠집이 나므로 어긋난다 이거다
산궁수진 의무로 유록화홍 우일촌
산의높이가없고 물은 깊이가없다(삼보리 ㅡ바른깨달음) 는말듣고 그런게 어딧냐의심햇더니만 버들은푸르고 꽃은 붉은 마을이잇드라
성철스님가라사대
법문듣고 참선허구 또 법문듣구참선허구 또 또 해야지 듣기만허구 참선안허문 참된수행이 되지못한다구 백일법문에서 말씀 하시엇다 정말이닷

날마다좋은 지금을산다
마음을쉬는 우리휴게실

물을 먹어본자만이 그물이뜨거운지 찬지를안다
뜨거우면뜨겁따허구 차가우면차갑다 말헌다
청정심은순수무잡하여 변두없고 갓도없다
잇으면 다잇고 없으면 모두없다
자업자득이고 자승자박이고 자작자수이다
스스로짓고 그지은것을 스스로받는다
스스로 짓지않으면 짓지않앗으니 받을것도없다
지은자는없고 받을것만잇다?
그러케 말하는것이라면
업작업수業作業受 ㅡ업이짓고 업이받는다 지은자가없다면 받을것도없다
잇으면다 잇고 없으면 다없다

어쩌하든 다 몽중사 이다
다 업짓이란 말이다
청정심의 티끌상 이랄수잇다
불변성의 수연성
동전의 양면 기억나시나요
또적자니 쑥수럽꾸만요
어차피그런것이라면
차라리 인+연=과 이고 성찰하면 과=인+연 이어 인=과이고 과=인이다
라고 말 또하여 각인되는것이 조타생각됩니다

거지놀이去止PLAY타가 탈탈털리고 푸념틋 말해봅니다 
다음엔잘되겟찌


춘래초자청 풍래초자와 春來草自靑 風來草自偃

봄이 오면 풀은 스스로 푸르고 바람이 불면 풀은 스스로 눕는다
기래끽식 곤래면 飢來喫食 困來眠 배고프면 밥을먹고 피곤하면 잠을잔다

계한상수 압한하수 鷄寒上樹 鴨寒下水 날이 추우면 닭은 나무위에 오르고 오리는 물속에 든다
나우는 더운날 땀이 뻘뻘나고 추운날 벌벌 떤다
그러하면 그러하다(=그면그타)
우리들은 인+연=과 인연법(당연법)을 따른다
하여튼 춘래초자청
봄이오면(緣) 풀은因 절로 파래진다果
계급이높아지면 우리는 절로 좋아하고 강등하면 우리는 절로 싫어한다
그러한 연緣맞이되면 우리는 절로 그런다
우리는 그렇게 인연법의 모습을 철저히 행하므로(事件) 인연법(理論)자체 인것이다
봄春 만나면 풀은 파래지듯이, 넘어지면 우리는 피가난다
그틋이 날이푹푹찌면 우리는 절로 땀이난다
이것이 인연법이다
그러니까 나우는 당당한 법신法身이시다
모든 존재물이 나름의특성을지닌 법신이겟따
존재물
무진연쇄체의 화현
우주 이보다 소수민족 아니 소수물 動物 더소수물 인간 끼리끼리 살아가는것이다
우리의말내지 글(언설장구言說章句)은 우리끼리의 소리이다
별 나무 등 그들은 그들끼리 의 모습과 소리를갖고잇다
별똥별이 떨어진다
부처님은 하늘의 별이 떨어지는것을 보시고 깨달으셧다한다
우리들은 죽으면서도 못깨닫는데 (일즉다 다즉일一卽多 多卽一 하나가전체이구 전체가하나이다 색즉시공 공즉시색)
부처님은 우주물을 보시고 깨달으신다
쎄다
쎄다?
자동自動으로 우린 약弱한게된다
이것이잇으면 자동(저절로)으로 저것이잇고 저것이 사라지면 이것도 날탕된다 자동소멸된다
근데두 쎄다 하고 중독자 티내구잇다
쎈것두아니구 약한것두아니어늘 말허면서 말허는줄두 모르고 말허구잇다
딴사람이하는것두아니구 내가허면서두 모른다
어휴 쪽팔려
그래서 부처님 별보고 깨달으신것 다시 말하련다
쎈것 아니다
쎈것아냐?
그것 우리끼리의소리이지 예토에서 정토를 객지심에서 고향심으로향하는(마음공부인)이가 집착중독될일은 아닌것같다
그럼 어찌해야허나
쎄다두아니구 약하다두아니구 그럼 뭬야
개구즉착 開口卽錯이로다ㅡ입열면곧 그르친다
입열면 이거 아니면 저거이다
지자무언이요 언자무지 知者無言 言者無知
아는자 중독자아니구 말하는자 중독된자이다
그면그타
아휴 오늘두 날씨예보보니깐 미세먼지나쁘네
여보시게 부르니 고개돌려 답헌다 왜그러시나
종교잇끼전두그러쿠 지금두그러구 사라져두그러타

날마다좋은 지금을산다
마음을쉬는 우리휴게실


정혜쌍수定慧雙修
공도리空道理만 공부하는것이 아니라 지혜智慧도 같이 공부한다
정혜라는것은한마디로 거울을 딲으면 (공을 공부하면) 저절로보인다

근까 정이면 지혜의안목은절로나타나고 잘나타난다는것은 거울(정 삼매)이 잘딲엿다는거겟다
정혜쌍수
공도리공부만 하다보면 자칫 허무에 빠지기쉬우므로 정혜를 같이 공부한다이다
지혜로 볼수잇는것이 특별히 다른것을 알것이 (知)잇는것이 아니라 우리들이 업짓인 분별사량하는 망심妄心(분별사량하는망상)이라고 괄쎄햇떤 그 업짓을 바로본다는것이다
버려야할 번뇌망상을 잇는그대로 비친다 보인다 이다
지혜의눈으로보니 우리들의 번뇌망상이 무진연쇄체의 화현이요 법신이드라 이다
그러한즉 정과 혜를 같이공부해나가는것이다
정이 바른정(팔정도中正定이다)일쑤록 혜가 바른혜가된다 
거울에 티없앤만큼 잘보이고 잘보인다는 것은 번뇌가 보리菩提 예토穢土가정토淨土 중생衆生이 부처佛이어 법法성性이 원융圓融하여 애愛와憎(상대적)이 둘이 아니드라 (不二法)
안위동일安危同一의관계
몸이 좋으면 마음두좋고, 몸이 안좋으면 마음두 좋치않다
世界一華(花)

삼신불三身佛

삼신불三身佛=법신불法身佛 보신불報身佛 화신불化身佛을 말한다


법신불= 청정법신 비로자나불이라고 말로 굳이 정정(순수무잡) 말로 표현하는것이다=체대體

보신불= 법신불은 몸짓 말짓 생각짓(삼업三業)으로도 표현할수없찌만 (왜냐하면 업짓으로 표현하면 곧 티끌짓이기때문에 순수무잡한 앞에말한 법신불을 티끌업짓으로 표현한다면 청정법신이 아니기때문이다)
그나 보신불은 청정거울에 비친 부처님이시다
근까 보신불 부처님이 우리끼리의 부처님 이시지만 (티끌塵=업중생=법자체물)존재하지만 존재함바없는 부처님이시어 (하두 청정하시어)그대로 빛으로 나투시는
무량광 무량수無量光 無量壽이시다
늘 광명을 놓고 계시는 우리존재물衆生의 원력願力에의해(인연법=타력他力)함꼐하시는 부처님 (아미타불阿陀佛)이시다=상대相

화신불= 우리와 같이 몸을 받아 본래 중생들도 지혜 덕성을 갗추고잇찌마는 다만 모르고 잇고, 고타마 싯다르타부처님은 지혜덕성을 갗추고잇음을(부처의승질性質=佛性=動) 알기도 보기도(지견知見) 하신 근까 지知도 또 행行도 함꼐 구족하신(지행합일)부처님을 말한다=상대相大
상대非相의 작용作用(=용대用大)
삼대三大=체 상 용 을말한다

근까 법신불이 보신불이고 또 화신불이 모두 같은것이다
법신=보신=화신

보화비진 요망연 법신청정 광무변
報化非眞了妄緣 法身淸淨廣無邊
천강유수 천강월 만리무운 만리천
千江有水千江月 萬里無雲萬里天

보신화신은 인연법자체이시고 법신만이 청정하여 넓어 갓邊이 없는다
천개의 물이잇어(낱낱의마음) 천강에 달光이 나타나느니
만리에 구름(惑 중독重毒)이 없으면 그대로 하늘뿐이로다
*구름雲=그대로 인것을 이거다 아니다是非 잇다 없다有無 애증愛憎 길다짧다長短 등의 행行을 해야만하는습성(업짱業障碍=몽중사夢中事=법계界=우리들의세상)
(나우 나름所見일 뿐 입니다=여시아견如是我見=난 이와같이 본다)
우리들은 말한다
다른사람의말이 틀린것이 아니라 다른것이다 
말인즉 맞다
그타면 나우가 이케하는데 뭐라할것인가?
나와 다르군 또는 같꾼
그타면 (다르다면) 나우말을듣고는 어떤 몸짓 말짓 생각짓을 하시렵니까?
그면 그타 


우리는 올여름 증말 진땀나는 여름을 맞이햇엇따
이와같이 더운날 맞이하면 (연緣) 우리는(인因) 땀이 절로난다
배고프면 우리는 밥을 먹는다
피곤하면 우리는 잠을잔다

먹는다 잔다 하는 움직임=여기서 표현하는 먹는다 잔다하는 움직임(動作* 몸말생각業=일행삼매一行三昧)자체와 업짓의 계합=覺의작용=반야지혜

근까 먹는다 동動=바담풍風이분다+ (몸짓+생각)=지행합일 말짓과생각(언행일치)=절벽에서 한거음 더 나아가라 할때의 나我)와의만남(게합)=覺 


하튼 그면그타
옛선조들은因 늘 그러한때緣 그러하엿꼬
우리들도 그러고
또 앞으로도 그러할것이다

왜냐하면 진리의모습이 그러하기때문이어
정등각正等覺=바른평등山窮水盡의 깨달음이기때문이어 쫌만 어긋나두 진리眞理가 아니기때문이다毫裏有差 天地懸隔

인(원인 종자) +연=과 이다
제법무아諸法無我
모든법=모든업=모든존재물은 종자가 없다한다

송명경숙조 운산로청산
松鳴驚宿鳥 雲散露靑山

산궁수진 의무로 유록화홍 우일촌
山窮水盡 疑無路 柳綠化紅 又一村

바담풍風이 분다

계향 정향 혜향 해탈향 해탈지견향
戒香 定香 慧香 解脫香 解脫知見香
광명운대 주변법계 공양시방 무량 불법승

헌향진언獻香眞言
옴 바아라 도비야 훔
옴 바아라 도비야 훔
옴 바아라 도비야 훔 

오분향례
♩♪♬오분향례♩♪♬
이른아침에 모닝나우


날마다좋은 지금을산다
마음을쉬는 우리휴게실



야정수한 어불식
밤은 고요하고(상용) 물은 차가운데 (상용)고기는(物) 물지를(상용) 않는다
빨간우산 파란우산 찢어진우산 우산셋이 나란히걸어갑니다(무진연쇄체)
세계일화
체=상=용
체=비상(상에명찰)=움직인다

성性을 보고 상에 명찰단다
근까 부자짓을 해야 부자이지
부자가 빈자짓하면 그를 부자라하지않는다

이름이 잇고나서 성질이잇는것이 아니다
부자가 재물만 쌓는다면 욕심장이라 불릴지도 모를 일이다

부자던 빈자던 어쩌는 동물인가 하며 그어쩌는가에따라 이름한다

반짝 반짝하는것 저것은 무엇인가?
춘향가에서 춘향  그네 뛰는모습動
뭐지?
들오리입니다
어디로갓는가
저쪽으로 날아갓읍니다
코를비틀자
아이쿠動
動이 지금이고時間 여기空間이다
지금 여기잇는 動이다
지금요기잇는데 날라갓다구?
한생각에 스치는(순가락한번튕기는순간)=1초에 700찰라 정도라 들엇다
뭐가 휙 지난다
뭐지動?=뭬야?=이게 무엇이냐=시심마是心磨마=간화선看話禪=화두를본다(알려고 의심헌다)
우리조계종은 임제종禪風을 따른다
動 입니다
제행무상=모든것은 항상하지않는다(=변한다變 움직인다動)
모든불조님 또 진제스님도 깜깜밤에 돌맹이에 걸려 넘어졋다 일어나는찰라에 동動 =움직임=누구나佛祖그러하듯이 움직이는것을 보고 깨달으셧다헌다

부처님은 움직이는動 별星을보고 =동성動星=동별=똥별=별똥별=반짝반짝하는動 별이 떨어지는것動을보시고 깨달으신것이다
작게 반짝(쬐끔動)떨어지는것落(잔뜩動)=일파만파 일즉다 다즉일 =卽通이다
지知와 행行이 계합契合을覺 을 이룬것이다
진짜?
이또한 변하리라
자업자득 자작자수 자승자박 이로다


나는 누구인가?
動者= 누구인가
묻는자누구인가
그대가부처이다=물위를 지나는자 누구인가
하사 달마 월서천
뜰앞의 잣나무 이다
역逆으로 잣나무가 뜰을거닌다
늙은 원숭이가我 나무를 거꾸루 오른다
향相을 사른다
소지분향掃地焚香 마당쓸고 향사른다
쓸고 사르니 마당이고 향 이엇더이다
흔적이없다=청정
청정에 흔적=불변성에 수연성=무위법에 유위법=적적성성 성성적적=행하며 지하고 지하며 행한다知行合一
나는누구인가?
아시겟는가?

손가락 세우다=구지선사

내가 이름을 불러주기전에는  하나의 움직임에 지나지않앗다
 


세상살이는 불교佛敎로 살아가는것이아니라 불력佛으로 살아가는것이다

더우면 우리는 땀나구 추우면 오싹한다
형편이 좋으면(욕심채워지면) 좋은것이 쫌만 계속되면 시들해진다(욕심의 승질머리가 그타=지애비닮아서리=애비?=무명업無明業=欲父)
배부르고 등따시면 공부는 멀어져간다
달랑 욕심하나 갖꼬사는 우리네살이
배고프면 (욕심나면) 밥먹는다(욕심채운다)
졸리면 우리는 자반타반(自意半 他意半)잠잔다
근까 욕심채워지면 잠깐은 무사태평세월 누린다
수다학파는 말헌다
배부르고 등따신데 공부는 뭔 공부여
해우소 갈때나 이것저것아쉽지 욕심채워 졋는데 근심풀고 나올때 맞이되면 무릎에서  피나듯이 세월아 네월아 되는것 당연지사 아닌가
공부는 빈자들(욕심을 채우지못한 이들의)의 비겁한 변명일 뿐입니다(실미도버젼)
마조스님이 백장스님 코 비트니 아파서 울기도 햇더이다 그치만 실체없는 통증중생물도 별수없이 지나가리라 (動=변해가리라) 도반행자가 물엇따
좀 전엔 울더니만 지금은 왜 안울고잇는가?
백장왈 : 아깐 (스승님이 코비틀어)울엇찌만 (이도 지나리라 이더니=잠깐痛)지금엔 안운다
연애때엔 안그더니 결혼후엔 변햇어요
배부르고 등따신데 마음공부?
이럴때 수다파가 하는말이다
배부르구 등따신대 공부는 무신공부
*사문이란=생활고(=의식주)의결핍을 자알 견디는자를 말헌다
빈자(=貧者 욕심을=財色食名譽睡眠) 채우지못한자)여 내게로오라
천국은 니꺼이니라
욕심(늪 수렁)이 채워지면 잠깐의 행복에취해 잇는동안 잡은고기 놓친다
잠깐행복존재물에 집착하면 뒤에 반드시 후회가 따른다
해서 또 수다파는 말헌다
잇을때 잘해
사업이 잘될때 초심잃지말구 더 조심해야한다
알기는 알아도 잘안되요
자꾸 듣구 자꾸참선허구 자꾸자꾸해서 (수행修行) 익어숙성되어야헌다는거다
그른것고쳐 오른것 되는것修行 아니다
악행惡行 고쳐 선행善행되는것 마음공부인의 참수행이라할수없다
옳은것에두 빠지지말구 그른것에두 빠지지말아야하는 힘力=수행력 한짜로는 이렇게쓴다 修行力憑恣 波羅密行=精進波羅蜜行 수행력빙자 바라밀행= 정진바라밀행
=이것이 잇을때 잘하는것이고 이것이 불력으로 살아가는것이다
업業열차에서 청정淸淨열차 타는것이겟다
끝없이 수행하면 헐수록 계합되어지면(=그자체와 합해지면) 항상(늘)빛으로 나투나니(방광放光)하는것이다(=아미타불처럼이 아니라 걍 허는짓짓을보니 이름붙이기를 아미타불 이드라)
해서 공부잘한 스님얼굴에서 방광하드니만 벽에 똥칠한것마저도 방광하드라(지 애비 닮아서리^_^) 이다
근까
우리두 몸짓 말짓 생각짓 허다(법문듣구 탁발허구 반사흘허구 설겆이허구 발딲구=샤워허구) TV보지마시구  환지본처還至本處= 초심으로 돌와와 자리펴고,  연꽃피어나는 연화대좌蓮花臺座에 앉도록하는것(부좌이좌 敷座而坐)
어떠신지요(권선勸善=Please sit down적선積善=한끼줍쇼=JTBC 水曜日 PM11時本放)

날마다좋은 지금을산다
마음을쉬는 우리휴게실



Posted by 獨孤老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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