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서래의

조사꼐서서천을 건너신뜻이무엇입니까?
조주스님은답하셧다
뜰앞에잣나무 이니라
허공앞에 흰구름이떠오른다
흰구름은바람에따라흩어지기도하고모이기도하면서 모습을나타낸다
불변성에비친수연성
인연에따라 모습을나타난다
일파재동만파수
아가가태어나 소년되고 청년또중장년 또노년으로모습을나타낸다
아가의모습에는노년이잇고노년은아가의모습이잇다
일중일체 다중일이다 ㅡ 하나에는 일체가잇고 일체의모습에는 하나가잇다이겟다
종자가 배추이고배추가종자이다
배추감자 낱낱이 다그런이치이겟다
인+연=과  근까인연법칙
허공앞에(허공에 비친ㆍ나타난모습) 인연법칙물 이겟다
뜰앞의잣나무
근까 춘래초자청  풍래 초자언 봄이오니 풀은스스로푸르고 바람이부니 스스로 쓸어진다
인연법칙이다
또 말하면 청정앞에 환화(과물)
또말해 청정심에 비친 인연소치이다
우주삼라만상이 낱낱의소치(과물)이다
청정에비친감자배추우주하늘땅 나이겟다
종자의성품이 그러하니절로 인성되고 모습성품이그러하니 저로 형상이룬다
좌우 방위 사방팔방 시방 처소가그러고 유무가그타
이것을 인드라망 이라한다
허공의구름
백운청풍자거래 ㅡ흰구름맑은바람스스로오고가며 모습을나툰다
허공(청정심)앞에(비쳐진) 무명업(동자)이어 업이(일파) 만파되니지금업동자되엇다(만파)
삼법인
제법무아 ㅡ무명업동자(업짱 ) 일파가 만파수되어밧짜 원인허쳐보면 일파가범인이고(연고)이고 일파조차도 청정심앞에 비쳐진 과물이다(=업동자=토각귀모=유명무실=비상=뿐)
거울에비침물이지 그타구 허공에 인연소치물은아니다라는거다
내가 거울에비쳣따고 거울에 내가잇는것아니다라는말이다
그틋이 허공의구름이요 청정심의과물이고 청정심에비친무명업동자(업뭉치) 가인연소치물반연물이라고보고잇는겁니다
그건 그타치구
언행일치 지행합일이다
언(이치) 행(움직임)
근까 공부인이 알기는 알앗찌만 실제 하는짓이 같아야한다는것이다
알기도그코 행위도그타 아는것과 행동하는것이 동시이어야한다는거다
근데 알기는알앗어도투철치않아 행하는짓이 마치 내가거울에비쳣다하여 거울에내가잇는듯한행위를한다는거다
지행합일이 아니다라는것이다
이경우를지독히잘속는다말하는거다
더말하면 알기는염도염궁무념처이고 하는모습은  무념처가 아니라는말이고 같은말이지만 생멸멸이가아니라 생멸일뿐이다
생멸멸이가아니면 (허공거울이 청정거울이아니면) 다시말하면 거울이 때가잇으면그만큼 잘비쳐지지않는다는말이다
거울이깨끗하다는말은 한편잘보인다는말이다
깨끗은곧잘보인다이다
어둠이가면곧밝음이란말이다
확철대오 이겟다


확철대오
호리유차 천지현격이다ㅡ 쪼끔착각 일파만파되면서 잔뜩착각된다이어 부당이 당연된다이다
언행일치 지행합일이요 지행동시이어야한다
우리가 도둑질하지말아야하는것 몰라서하는것아니다 
탐 진 치 몰라탐진치하는것아니다
아는것 벼로이다
말하고 안다해서 행위도그타아니다
말하면말하는업만 알면아는것만업두터이할뿐이고호험은쬐끄이다
성인의말씀통하여 익히고숙성시켜 근까힘이생겨야하고 그힘으로 살아가야한다는것이다
히은없고 입만쪼아대고 아는것에집착되어밧짜 막상 경계맞이하면 맥두못추고 중독자짓(업짓)하게된다 
근까
말은쉽찌만 알기는알아도 그케 하려면안된다 징징되지말자이다
언제까지 일파가 만파가되려는가
아가가 울때그치게하는방법
손치켜드는모습 보이며입으로쉿하면그순수무잡핫아가는 낙처알고뚝그친다고수다학파는말한다










Posted by 獨孤老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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