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기2557년

 

사성제四聖諦 

고제苦諦 진제集諦 멸제滅諦 도제道諦의 깨우침을 뜻한다

8정도八正道

정견正見: 바르게 보기 정사유正思惟: 바르게 생각하기

정어正語: 바르게 말하기 정업正業: 바르게 행동하기

정명正命: 바르게 생활하기 정정진正精進 正勤: 바르게 정진하기

정념正念: 바르게 깨어있기 정정正定: 바르게 삼매休憩하기

부처님 성도하시고 초전법륜初轉法輪으로 모든 괴로움이 분별집착하는숙병宿炳

원인임을 말씀하시고 8정도를 행함으로써 병을다스려

괴로움없는 열반으로 이끌어주신다

불기2557년 부처님오신날

우리휴게실에서는 불자의바른사유로서 부처님을 맞이하옵니다

정사유正思惟=반연됨없이 잇는 그대로직시하여 분별식을 의지하지만 이것에 머물지말고, 오염말고,나아가 집착宿炳임에 조심하여

이것에 집착되어 이것속에 들지말아,(저것을모르거나 외면한다하여,

이것이 상대적 아닐수는 아닌것이어), 이것에 빠진줄모르고 저질르는지라 이어지는 지지사枝枝思를 만드니 지지사(가지에가지가남)임을 알아내는것 이라본다

지지사枝枝思를모르니 지지사 지지사이다

정사유= 직시하여 불가득의 마음을본다

사유하여 가지가 걍 가지임을아는것, 지사枝思이어 가지일뿐 번거롭지않는다

인식의 대상이, 인식함이 출현할때요 그리고 이것에 계합하는 것이다

이것이가지를보며行 가지를 보는것을 안다知

정확히 동시이어 知行合一이라 이름한다

걸어가면 걸어가는것 일께고 울면 이미울고잇는다

相對的에는 울고나서 울엇슴을 안다이다이니

호리유차천지현격毫釐有差天地懸隔되고 일파재동만파수一波纔動萬波隨된다

부처님은 상대를떠나 절대에계신다

방편이란 중생이 생각속에서 벗어나지못하고 헤메기만허니 벗어나는 바른방법을 일깨우기위해 다시강조하면 실천을 유도키위한 도구이지 자신의 숙병의 면죄부는 아니다

복과지혜 함꼐하여 늘 좋은 부처님오신날

Posted by 獨孤老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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