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것이 선이구 어떤것이 악인지는 오늘날에 와서두 동기주의 결과주의를 맴돌뿐인가본데 과거7불이 하나같이 악짓지말구 선한행하라 말씀하신다
일체법이 개시불법皆是佛法이라햇다
모든 경우경우가 인연법 소치다 로 알구잇는데 그것도 한부처님 말씀이 아니라 부처님님님 공통적으로 악 말구 선 하라이니 쪼끔은 당황스럽다
그타면 선은 이거고 악은 저거다 똑부러지게 말씀허실이이지 선악을 추상명사로 만드시는가 몰겟다 선악이 뭐시간디 진리운운하는 장터에서 선악을 강조하는가 이다 혹` 속터지라구 ? 성인말씀 잘 안듣구 지맘대로 알아버리는통에 화나실만하다 그저 어리석어한짓이니 걍 너그러히 용서하시구 쿨하게우리집안 잘되게 해주십시요 하며 집에서 굿헐때 두손모아 삭삭 빌던 울엄니 생각난다
굿하는거 재밋다 재밋어근가 몰라두 요즘두 간판만바꾸고 의식바꾸워 허는짓요란한것 지금엔 더욱두터워진 業障되어 일반화되어진다 재밋다 눈 꽉 가리구감구 야옹? 어느무당집이 용할런가?
저기 6조혜능스님 5조 홍인스님으로부터 의발전해받으시구 시기인피해 도망치는데 힘쎈무인출신 도명스님 쫒아왓다 혜능스님 바위에 衣鉢 얹어노쿠 가져갈수잇스면 가져가라 햇다 그래 바위에서 집어 가져가려는데 들리지를 않자 혜능스님 앞에 무릎꿇고 의발貪한것 아니구 법(진리의말씀)들으려 왓습니다 요런스토리다 이때 혜능스님 말씀허시기를 불사선 불사악 하라이다 선도생각말구 악두 생각마라 자세히 적자면 죙일이니 정리하면 나라는존재는 몸과정신으로 이루워져잇다 오온이라한다 이중 정신세계인 수상행식(정신)이 선두악두 생각치말고 깡통몸(=프드갈라 하자)되어 니짓하라라구 무지막지 막장드라마 마무리 하겟다
금강경에 선남자 선녀인이 발아욕다라삼막삼보리를 일으켯는데 응운하주 운하항복기심 하나요 하구 선남선녀 나온다
아~ 전에 우리박영진님 삼막사 다녀오셧다는 말밧다 그때 삼막사가 바로 조 삼막이다 또 없나?
공부할때 공부소흘하면 이럴때 검색안해봐도 뽀록난다
암튼 선이 뭐냐이다
박범훈 曲, 노래 김영임 연주 국립창극단 김영임 | 정선아리랑 아~~~ 강원도 금강산 일만이천 봉 팔만구 암자, 유점사 법당 뒤에 칠성단 더듬고, 팔자에 없는 아들 딸 낳아 달라고, 석 달 열흘 노구에 정성을 말고, 타관 객리 외로이 난 사람 괄세를 마라. 세파에 시달린 몸 만사에...
世波에 시달려? 세상살이를 근심과 곤란으로서 살아가라 -보왕삼매론
세파에 끄달리면 악? 해가 달 품듯 주인되어 끄달리지않으면 선?
보왕삼매염불직지寶王三昧念佛直指 보왕삼매염불직지寶王三昧念佛直指 보왕삼매론보왕삼매염불직지寶王三昧念佛直指총22 중제17십대애행十大碍行 우리휴게실 보왕삼매론 1. 몸에 병 없기를 바...라지 말라몸에 병이 없으면 탐욕이 생기기 쉽나니그래서 성인이 말씀하시되"병고로서 양약을 삼으라" 하셨느니라念身不求無病身 無病則貪欲易生염신불구무병신 무병즉탐욕역생 보왕삼매론
습관習慣은 최상의 하인이 될 수도 있고 최악의 주인이 될 수도 있다.
아까 조기 어디지? 트위터 에서 본 글이다 지끔두잇다 익숙허니 친숙되어 다가온다
전부터 익혀온熟 업(=지어논 언 행 생각) 의 기운이 습관이다
업보業報요 과보다 또말해 종자생현행種子生現行이다
현행:지끔하려는 말이나몸짓 생각이다
因果의果다 과가인되어 과 만든다 / 인되어 과되는데 요거 이미가지고잇는 요놈의果를 하인과 만드냐 주인果로 만들것이냐 의 중요한, 善이려는가 惡이려는가 라 말하는것이라본다
민요를 누구보다도사랑하시는 김영임아리랑모음 동영상이다 여기서 하려는말은 영상초입부분의 아리랑阿離浪이다
요 첫부분에 나오는 아리랑, 근데 이중 떠나는님 잡지마오 못보다 다시만나면 더반갑소 이다.
떠나는님 다시만나면 더반갑소 떠나는님을 선에서멀어지는님
근까 인과 인과 하면서 종속
녹녹치않아두 성인말씀듣구 우유만드는 젖소되려 信心세우면
이게 發 阿 욕다라 삼막 삼보리심이다 줄여 발보리심 더줄여 발심이다 발심發心하여 온전(한줄기의빛이라표현해본다)케되면打成一片 자연 다시만난다 이때 만남, 곧 선과善果 이룸이리라 , 요것으로 간략 떠나는님 다시만나반갑소에 응하구 또 뭐시냐 참고로 아욕다라삼막삼보리는 무상정등정각이라 한다 이중 삼막은 정등正等이라하여 한마디루
중도中道로서 강물 이쪽두 저쪽에두 치우치지않고(非上非下 非左非右 : 非四方八方十方 非咎非淨 非增非減 非靑非白非黑 非五蘊 非始非終 綠水岩前去 虛空發燃海底生燃 고요한밤거룩한밤寂了 夜靜水寒魚不食= 뭐헌디야? 엉?그건.. 그 그 그뿐이야) 흘러간다이다 언젠가 박영진님 이런말 하는것 기억난다 팔공산아가씨 야기하면서..
글구~ 하나 또 잇나본데 생각안나네 아~ 나는 첫부분에 나오는 이 아리랑의 제목내지 가사하나하나가 뜨건기름후라이판에 콩들들이 튀어오르듯 하며 12연기설되어 노래한다 걍~ 그타는 말입니다
잊지말아요 부질없이 애간장태우며 울부짖던그사람(=옳음에 끄달리구 그름에 끄달리는사람= 육조스님 의발갖꾸 튀던 도중에 한말이 뭔말인지 알아먹지못하는 공부인不思善不思惡) 지끔 이자리여기잇는 바로저( 부처님 가피 입은 공부인) 예요
근까잊지말아? 후후후 잊지마라 전에 졸업할때 싸인지라해서 친구들에게 돌렷슬때 유행햇던말 날잊지말아요다 풔겟미낫 물망초꽃말이기도하구 勿忘草의 뜻이기두허다
보고들으매 인연소치 존재물에 탐착(
희노애락 속에 잇지마는 물들지(탐착)않고 희노애락 행함이 선이다
물어본다 이말이 옳은가? 아닌가?
님이시여 선을 행하려오? 악을 행하려오? 하는 말과 다름아님니다
眼目 正見 正眼 갗추엇는가다(=가피加被) 바로본다면 業習氣(이익과손해 명예치욕 생과사)남아잇어도 놀람별루되어 두려움 여윈遠離다
업業이란 농업 수산업 職業의사 기술자가 하는일 이일行 하는것이 업이다 내가
이업한다구 집착하면 악업되고, 하지만 인연소치임을 알아 종사하되 중독됨없이 업에종사하면 선업된다
마음에 我相 인상 중생상 수자상(四相) 없이하는것 善 사상잇스면 惡이다
일체가 반연물
중독되는곳 마다마다 정견 갗추어 밝으니
곳곳마다가 부처님 계시는곳 이잖가
. 금낭화
이거보며 조사문중에 도는말 산호가지가지마다 주렁렁 달빛 떠올리기두 햇다
절대 외길이요 상대 두길이다 우리나라 초대대통령각하 이승만박사 뭉치면살고 흩어지면 죽습네다(성우 구민씨 버전)생각난다(^_^)
보시빙자 바라밀행? 그대루 善 이고 묘행이다
탐착으루 구하면 다 괴로움
탐착의 구함이 없스면 다 즐거움이다
善 곧 락樂이요 惡 곧卽 괴롬苦이다
회자정리會者定離? 이고득락離苦得樂 사필귀정事必歸正? 환골탈태換骨奪胎
아~ 요단강 건너가 다시만나리 이렇케하면 될려나
또 생각나는 한컷이잇다 서산대사 청허당 휴정스님
저언에~ 단체로 문화극장 사명당 구경갓다 유정스님두 무척쎈데 그스승님 어떠허실러나 선가귀감 쓰신스님이다
거울드려다보며 전엔 내가 너이더니 지금에는 네가 나로구나(계합契合 만남MEETING 선과善果)
無有定法:그어떤것일지라두(인연과共히) 이타저타是非分別 정해진법 결코 없다
원각산중 생일수 圓覺山中 生一樹
개화천지 미분전 開花天地 未分前
비청비백 역비흑 非靑非白 亦非黑
부재춘풍 부재천 不在春風 不在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