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살의길菩薩道

보살하면 생각나는게 상구보리하화중생 自利利他를 시현해보이시는 우리의 이상향이다

복지와연관하여 많은 일반단체에서 크게작게봉사를 행한다

종교계에서두 봉사활동이 기세를보이며 사회의꽃으로 화한다

특히 종교단체로는 단연 기독교의봉사활동이 빛을 발하고잇다

봉사활동하게되면 하는이도 또 받는이도 서로 감사의마음으로 기쁨을 누리기도한다

이것이 나두좋고 남도좋은 자리이타 행 이요 보살(유신교에서는 천사라는용어가 혹 보살의 의미아닌가 추측해봄)의길이라하겟다

마음공부인이 봉사를 할진대, 상구보리하화중생 위로는 보리(지혜)를 구하고 아래로는 중생을 제도한다(위가잇스니 아래도잇다)-이를 나우는 고요한밤 거룩한밤(=온전하리라 ,야정수한夜靜水寒)의 찬송가가사에 의미부여

실천덕목으로 보시빙자 바라밀이다

왼손짓 오른손 모르게이고 저기 지금은 가물가물치만 유교에서의 이기론理氣論이 또한 근가보다 한다-(나우견)

사정이 이타보니 혹` 봉사 기쁨에끄달려 감사에끄다려 더욱 향상함에 흠(징검이지 목적은 아님)이되는게 아닌가 노파심두 인다

늘 끊임없이 항상함 절대함을 구하는한편 중생을 구하는행위 이것이 함꼐함(정혜쌍수)으로 이루워져 행함이 보살의 길 아닌가 하는것이외다

만법귀일 일귀하처 만법이 하나로 돌아가니 그하나는 어디로 돌아가는가(쿼바디스) - 세계일화 

사이버수사대가 떳다하면 못찾아내는것 없다 풍문돈다 고래?

누가 본성품을 아시나요 모르시나요? 이산가족찾기운동이다

나두 초딩때 소풍가서 보물찾기 햇는데 못찾아 선물 못받은기억난다

연기설 중 업감연기잇다 업이 감응해서인가 아미타부처님 나투시니 무량수불 무량광불이시다

아~ 강원도 수타사가 조 무량수아미타님 계신곳이다

협시보살루 관세음(구고구난救苦救難:복) 대세지(지혜)다 무량수 무량광(항상하는 수명이요 빛이다(늘빛) 다시표현하면 지혜와복덕 구족俱足이다 또 표현바꾸면 정과 혜 이다) 

계학(), 정학(), 혜학()을 삼학이라구 한다

계는 5계 보살계 비구 비구니계 등으로 정혜쌍수를 이루려는 의식의 의지이리라

상대에서 절대로 가는 성인의 가르침

을 믿고 이해하고 실천하고 증명하여 활용에 이르러야 비로서 연생연멸자 능생능멸 緣生緣滅者 能生能滅 이루리라

 

요즘 꼭이 불자님 아니어두 선공부 많이헌다

내가 알고잇던것보다 훨씬 많이한다 고무적인일 아닐수없다

근데 색이 공인것에만 치중하는 선이 많은것으로 보인다(난립으로 병폐에이른다)

이도 마음 안정을 찾는것은 효과잇다고본다

그나 공즉시색을 소흘하면 바른 선공부라 하기 어렵다

선공부는 중국에와 잘발전되엇는데 이거 놔두고 작은선에 만족키는 내가 욕심이 넘 큰건가

대승운동은 부파불교에서 비롯되엇다해도 과언 아니다

지금 또 지 맘이긴허지만서두 인과因果도 인가印可도  무시해버리는 반쪽 선두 잇는것 두세군데서 본적잇다

6도에 살면서도 6도를 부정하고 인과에 임하면서 인과법을 모른다

지난업이 지중터니 지끔에도 멀정히 이르는데 어쩔꺼나 이다

저혼자 알고 저혼자 깨달아버리곤  일마친줄 알고 되두않는강설트라

힘이없다 하는것보다 힘 잇슬줄도 모른다 하리라

 

가끔 들어보는 이야기지만, 지난 이야기 자꾸 캐내는가 한다

야기 꺼내는것 싫은것보니 알겟다 하겟다

개굴,, 개굴짓 안하면 개굴 아니다 그니 참회가 여간일 아니다

그욕기 갖구 그일이어늘 이 욕기 업장애이니 참다운 참회를 하지않으면 불통참회이어 또 앞으로도 여전이고 여전되니 아만통만 커진다

낫살은 자꾸 먹어가는데 아집탱이된다 이 말이다 누구?

뜨끔```

암튼, 저면 저이지 모닝나우와 뭔 상관이랴 - 대승의기치旗幟

얼마전 올렷던 우리 조계문중 진제종정예하 법문동영상 다시 한번 익혀야겟다 다짐하면서 이만 끝

萬事빙자 바라밀

Posted by 獨孤老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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