若菩薩 有 我相 人相 衆生相 壽者相 則非菩薩
약보살 유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즉비보살
만약 보살이 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이 있으면 곧 보살이 아니니라
금강경에 나오는 귀절이다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ㅡ4상이라고한다
위로는 깨달음을 구하고 (상구보리) 아래로는 중생을 제도한다 (하화중생)
나도좋고 너도좋은 (자리이타)행을하는 보살인데 4상이 잇으면 즉비보살 이다
사상이 무엇인가
여기저기에서 들어보고 읽어봐도 해석들이 다르다
나우견을 더해본다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 하고 나누니까 넷이지 하나로 모으니 무명업떵어리(훈습종자) 하나요 짓이다
무명업상ㅡ 현행이 훈습되어 종자로 저장된 아뢰야식이다
아상과 인상은 (싹)
제8식무명업상 이 7식거쳐 (줄기)6식(잎)으로 나타나는것이다
무명업떵이 아상이다(능견상;주관)ㅡ마음에들어야만하는탐업덩어리
인상(경계상;객관)ㅡ 마음에 안들면 미세진(성낼진짜)업떵어리의 잔잔파도
중생상 ㅡ무명업의 작용인 사견상이다(커진파도)ㅡ나는 대장 너는 쫄병, 내가하면 로맨스 네가하면 불륜
수자상 ㅡ반연물의 무상함을 모르는 모습(어리석을치 치심)이다
아상과인상은 작은파도이고 중생수자상은 거센파도이다
어떤 사껀사고를 이사상이 하나되어 (무명업)나타나 (이나타남을 한길마음 몰겟다하는거다ᆞ마치바람같다)
안이비설신의 로 방광(등장)하는것이다
안이비를 육적이라 하는 연고이다
목격도존目擊道存
무엇이 도 입니까?
눈앞에 잇느니라
근데 저는 왜 볼수가 없읍니까
나라는것이 잇어 못본다
그럼 스님 은 보십니까
그대만 잇어도 안보이는데 나까지 더하면 더욱 볼수가없다
널부러진 말이다
우리가 일상에서 사용하는것이다
경봉스님 이야기다
스님 가시고 보고프면 어떻합니까
야반삼경에 문빗장 만져봐라
임제스님 꽥 소리 지르고 덕산스님 야구 방망이 로 내리친다
도를 가르치기 위해서다
그대로 도를 보여주는거다
아시겟는가 이다
왜 전 못봅니까 나가잇어 못본다
넌 보냐 나만잇어도 못보는 판국에 너까지 잇으면 더욱 못본다
나 ᆞ 너 .?
갑돌이가 갑순 부른다
갑순아 무엇이 부르는가
무명업이 부른다
무명멉이 경겨상에 잇는 희미한 갈대 같은 갑순을 부른다
인연법칙이 도이다
업돌이가(인) 업순이(연) 부른다(갑순아)
나도부르고 너도 부른다
이때 부른다는 부를뿐이라고 명찰달지말자 그대로 봐라
해는햇빛이고 달은 달빛이다
갑순아 갑순아 갑순아
박수치면 소리난다
말로하자면 손뻑은 짝이고
갑돌은 갑순아 이다
나우견 쪼인트 까라
날마다좋은 지금을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