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과
인연과는 인연법이다
좀구체적으로 인연법을 말하면 근+경=식 이다 근은 6근(안이비설신의)이고 경은 6경(색성향미촉법)이 합하면(부딪치면 만나면)6식이생겨난다(과)
우리는 무엇을보든지 듣던지 안다 갑돌이(인)는 갑순이(연)를보고 갑순이를안다 이다
갑돌이가 눈으로 갑순이를 보므로해서(갑돌눈 안근과 연( 색인갑순 환경) 이 부딪치는순간 인식이생긴다이다
우리가 이글을보는것이 연되어 아는것이다
아는것 이것이 과물인것이다 무엇이든안다면 바로 요것인것이다 우리가 아는것의 출생성분인것이다 어떤것이 탁부딪쳣다 그면 탄생하는것이다 탄생한것이 우리의 의식일수도잇고 또 컴일수도잇고 또 산일수도 강일수도 일체모든 존재물들 이기도 한것이다
모두 인연과 인것이다 전부 출생신분이같다 이다
해골물인줄 모르고먹으니 시원한물이고 알고나니 구역질나는것 이런것들이 모두 인연법으로써 인연과물들의 자작극이다
금떵이가 그쓰임에따라 반지되고 목걸이되고 귀걸이되는것이, 다 금의 자작극이다 해골물 몰고먹으니시원이고 알고먹으니 구역질이다
시원도 구역도 반지 목걸이도 다 출생방식이같다 이다
우리가 아는의식도 그출생방식이 같다는것을 잊지말아야한다
인과연이 만나지 못하면 의식도 없는것이어서 우리는 먹통된다 이다
의식은 과물이다
오온(색ᆞ물질 수상행식ᆞ정신작용)도 과물이다 우리의 의식을갖고 화두를잡고 부모미생전 일념미생전 또 무짜화두도잡고 이뭣꼬 화두도 잡는거다
일념미생전 ㅡ한생각 나기전을보라 근까 의식이 생기기전을 보라는 말이다
의식이 생긴것은 근+경=식 이다
식이 제6식 곧 의식이다 의식이 생기기전이라면 무엇을보라는 말인가
의식이 인만으로 또 연만으로도 생기는것이 아니라 인+연의 합 이다
인 이나 연 둘중하나만없어두 의식은없다아닌가 의식이생기기전을 보라 이뭣꼬 이다
괜이 엉뚱하게 화두잡고 헛되이 시간보내는일이 없어야겟다 이다
특히 재가자들 말입니다 의식이 생기기전을 보라 라고 말하는것보고는 아 없는것이로구나 생각해버린다면 두말할것없이 내가 죽일놈입니다
그니 이~ 무엇인가
참구 잘하셧으면 좋겟읍니다
절대 생각으로 헤아리지마십시요
저어기 만공스님 법제자 보월스님이 잇엇읍니다
보월스님회상에서 영신스님(전강은 법호)이 공부를하다가 한소식을 햇다고 보월스님을 찾아가 점검을받는데 보월스님왈 깨달앗다고 그래 깨달은것 내놔봐라 영신스님 꿀먹은벙어리되어 절에서 쫒겨날뻔햇읍니다
더욱용맹정진의 기회로삼고 더욱수행하엿엇다 합니다
보월스님은 금오스님의 스승님이기도합니다
엇쩢거나 화두잡고 공부하면서 갖가지 법열도 맛보시기를바랍니다
고추장맛 된장맛도 잇찌만 참선맛드려놓으면 요거재미 솔치않게 재미도잇읍니다 이도 나름이겟찌만요
말허는사람과 듣는사람이 꿍짝이 잘맞으면 다시말해 시절인연이 도래하면 좀띨허게 말해두 찰떡같이 알아듣습니다만 인연이 서투르면 아무리 말잘해두 못알아듣습니다
말하는자도 듣는자도 그빤한말이건만 그게 엉키나봅니다
지나고나서 아 고걸못알아듣다니 기막혀하게됩니다
왜진작말해주지 않앗읍니까
그당시 말해도 귓등으로도 듣지않는데 어찌말해줍니까 이런말 많이는아니지만 이래저래 서너번 되지않앗나 합니다 알아들어야지하지만 그게 그케되는것만은 아닌가봅니다
저두 아휴 그걸몰랏다니 한적 잇엇읍니다 기막히지만어쩌나요 입니다
인연과니 의식으로 의식전을보라는등 이런말하는것 은 공부에 도움안된다는 말들엇읍니다(요새두 그런말하는지는 몰겟읍니다만 암튼 자증의기회를 빼앗는것이므로) 그나 너무 막연하게 생각되여 간화참선이 낯설게 생각되는것 아닐까하여 알량한 소견이지만 보임으로써 좀더 가까울수잇지않을까 자위하며 글적어봅니다
날마다좋은날 지금을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