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고각하ㅡ돌이켜 발 밑을 비추어보라 저기만을 보려말고 처해잇는지금이곳을 살펴보라
약진수도인 불구세간과 약구타인비 자비각시좌 단자각비심 타제번뇌파 증애불관심 장신양각와  에서 불구세간과ㅡ세간의 허물을나무라지마라 그리고 약구타인비 자비각시좌ㅡ타인의 허물을 나무라면 다른쪽에서 자기의허물이 따가닥 따가닥 말타고찾아온다 이말인즉 네허물잇으면 내허물도 잇는다 근데 타인허물나무라면 결국 지허물도 나타난다이다 낮잇으면 밤 잇고 애잇으면 증 잇읍이다
연기법 : 차유고피유, 차기고피기(무아) 차무고피무, 차멸고피멸(무상) ㅡ이것이 있음으로 저것이 있고,  이것이 일어나므로 저것이 일어나고, 이것이 없음으로 저것이 없고 이것이 멸함으로 저것이 멸한다
조고각하 목적지만을 생각하여 허둥지둥대다가는 당장의돌뿌리에걸려 자빠지기십상이라는말이다 목적지라는것이 다시말해 미래라는것이 지금잇고 미래잇지 지금없는 미래없다이다 또 말하면 저곳(피안) 이라는곳도 이곳잇고 저곳잇는거지 이곳없이 저곳도없다 이다
우리는 앉아잇을때 벽이라든가 어느기둥같은것에 기대기도하고 서쪽을등지고 동쪽을 바라본다 한번더 말하면 북쪽하늘등지고 남쪽하늘바라본다

절에왓다 돌아가는데스님 말씀하신다 발밑을조심해라 돌뿌리에 넘어진다 불낫읍니다 허둥지둥 가다보면 넘어지거나 부딪치거나 등 실수연발이다 불교의마음공부 또한 그타이다
참구한다고 고심타보면 밥올려놓고 태우기도한다 예든게 엉성하기도하지만 지금의 일을 살펴가라이겟다
지금이다 보고듣는 이일이다 인+연이고 그리고 과 이다 천둥번개치듯 부싯돌 불꽃일듯 뻔쩍이다 뭐가 과가 나타남이그코 사라짐이그타이다(소치물 반연물) 타인을살피기보다는 먼저 자기를 살피라이다 내가 생각하면서 남생각하는것 나무란다면 난벌써 잘못아니겟느냐 이다 내탓이요 이고 조고각하이다 내탓보다는 네탓이라하며살아온 기나긴 업습기 숙성기간 어휴~  사나이눈물 남자라는이름으로 참아온세월이 너무길엇어 조광조노래 사나이눈물 이다
우리 참구해야지 맘먹고 좌복위에 앉는다 이때 한생각 일으키는것이 이것이라면 저것을등지고 이것을 생각하는것이다 알게 모르게 분별을 하고잇는거다 그러면서 분별하고잇는것을 모른다 내탓 모르고네탓을말하고잇는줄을 모르듯이  또 내가 너가 쓰임이달라그치 한몸인것을 모르듯이
이런사껀사고들  잇는그대로 볼수잇음에도불구하고 조작하여 보는것을 모르고 잇는그대로보는 안목자이기를 거부하고잇는다   과거심불가득 현재심불가득 미래심불가득   동쪽을등지고 서쪽이라
동도 서도 등지지않는다면(쌍차) 동 서가 나툰다(쌍조)  동이오면 동에살뿐 서가오면서에 살뿐인것으로 좋은사람 좋은으로 길이보전허세

결정된법은없다 잇다면 2×3이어 6이고 3×2이어 6일뿐이다 어리석은자는 옳은것에 집착하고 지혜자는 인연법을본다
소치는 과물이다 언제어느때를 기약한다는것은 불투명허다 백년을약속한 부부가 자반타반 룰을어기는것 다반사되엇다 우리가 불확실성을 살아가고 잇기때문이다 이리도 가보고 저리도 가보지만 지쳐 집에 당도해보니 행복은 벌써부터 집에 잇엇더이다 해서 하는말 공연히 짚신만 소비하엿구나 이다
저기 김영님노래 어화너 잇다 어젯밤 세상얘기하더니만 자고나니 명륜곤포 앞세우고 저승길이 웬말인가
우리는 인연에의한 반연물(가화합체)이다 아무리 공들여도  시절인연오면 씽~  허구간다 백세세대 아마도 부처님꼐서 공부하라구 백세시대 열어주시나부다
박수 ㅉ ㅉ ㅉ

Posted by 獨孤老人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