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는궁극적으로 왜 믿을까 묻는다면
깨달음이라 하겟다
깨닫기위하여 공부하는것이다
깨닫기위함이어니 경봉스님은 한생 안태어난셈치고 공부하라 말씀하신다
한생 안태어난셈 쳐라
이것은 밥굶어 죽더라도 이겟고 병들어 죽더라도 이라본다
이런말하면 불교 믿을사람 몇이나될까
해서 굶지않을만큼에 족하면 만족하라 소위 소욕지족 을 말한다 쪼끔재산은 잇어야만한다
그럼 쪼끔도없는 노숙자는 불교공부 못하는가
밥잇으면 옷도잇어야하고 집도잇어야하고 아프면 약도 잇어야하고 또 이것도잇어야하고 저것도잇어야한다 (욕심의속성)
바늘도둑 소도둑된다는 말 잇다
호리유차 천지현격 ㅡ 바늘도둑 소도둑된다
욕심은 업이다
우리는 소치이다 라는말은 인과연의 화합물이다 이다 라는말이다
근까 번개 와 같고 환과같다
몸이 환과같은 모습이다 해서 주체성이없다 그나 주체성이 잇는것으로 착각한다
인과연의 가화합성이기에 연(환경)에의해( 탄생하는성질에의해) 성립되엇기에 연(조건)되면 이루려하는것(움직임ᆞ업력)이라본다
업습끼가 그러기때문에 습기에 따름일뿐이어 그타 라 말하는것이다
주체성이 잇다고(가만잇지못하고) 착각한다는 습성이그타이다
재산이 잇던없던 다 소치이다
모두 소치로 이루워졋다 이다 해서 안목으로보면 제상이 상이 아니다 라고 하는것이다
소욕지족? 마음공부일때는 무욕지족이어야한다
공부인의 마음자세이다
무욕지족은 살불살조와 또 한생 아닌셈치는것은 맥을 같이한다
비상을 실상이라고 착각하지말고 잇는그대로보아 속지마라 이다
속지않고 바로보아(정견) 살아가려고 공부하면서 소욕은 당연시 하는것을 꺼리는 껄끔을 떨어가면서 한생 안태어난셈치고 공부하라는 말을 받아드리라는것이다
공부인이 맘공부하러 산속에들어갓다 공부타가보니 소중한 불서를 쥐들이 갉아먹어 고양이를 키웟다 식구가 늘엇으니 공부시간 빼앗끼는것이 아까워 공양주를 들엿다
밭도 일궈야해고 그다보니 정도들어 자식도 생겨 하산하더라는 이야기본적잇다
호리유차 천지현격이고 일파만파 이다
소욕소치도 나중엔 대욕된다
한생 안태어난셈치듯 밥굶고 헐거벗은듯 공부해야한다 고말하는거다
우리는 인연법으로 살아간다
그나 인연법에 속지말아야한다 말하는 이안목이 천안목 이겟다
속는지 안속는지도모르는것이 금강경에나오는 오안중 우리들의 육안목 이다
깨닫기위해 하는공부이다
우리는 청정심으로 이욕계를 사는것이다 이것이 응무소주 이생기심 이라허는거라보고 글고 벼랑에서 더 나아가라는것이 마음의 청정함을 말하는것이겟다
소ᆞ 대욕 모두 없어야한다는말도 마찬가지로 마음의청정심을 강조하는 말이겟다 (살불살조)
굶되 굶는바없이~ 무위로써 차별(유위) 하는것이다
삼계ㅡ욕계 색계 무색계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고해 아당안지
색계 무색계는 어떤세계일까 어떤이는 탐진치 또는 물질계 정신계 를 말한다 하는소리 들엇다
이말에 내소견을 부언하는것이다
근까 무엇이냐 삼계ㅡ욕계 색계 무색계 이다 이것은 안목의정도(애증에대한 집착정도)에 따라 나타나는세계이겟다
욕계이든 색계이든 또 무색계 3계는 인연에의한 소치계이다
욕계ㅡ좋아하고 싫어하는것이 중심이어 분별집착이강하여 좋아하는것은 취하려고만하고 싫은것은 멀리하려고만하는 마음의집착이강한 세계이고
색계ㅡ좋은것을(선) 추구하므로 좋아하고, 싫어하는것은(악) 멀리하여 좋은것(색)이 풍족한세계 (서로돕는선법 사랑의세계)
무색계ㅡ색계가, 복이 다하면 타락하는 곧 항상치않는 색계가 아닌세계
좋은것잇으면 싫은것도잇는거라 좋은것만(착한법) 고집하면 색계 그것도아닌세계가 무색계.
제행무상 시생멸법(복진타락) 생멸멸이 적멸위락
색계가 색계가아니어(멸) 색계아닌것도 멸하면 적멸위락 ᆞ 애증불관심 장신양각와(좋고나쁘고에 관계치않으면 편안함 얻으리 (처염상정)
근까 삼계는 우리마음의 욕심(업)의 크기에의해 또 업의소멸됨에따라 또 선정의힘따라 절로 나타나는세계라보는것이다
제상이비상이다ㅡ모든상이 상이 아니다
이런상(모습) 저런상(모습)은 인연따라 나타난다
♥ 이러한 상들(인연법)을 보매 들으매 알매 잇어서 항상(늘 자나깨나 행주좌와어묵동정) 보는이 누구인가를 살펴야한다(관시하인 또는 이뭣꼬)
한마디로 막이야기하자면 얼마나한 욕기(업습기)가되어 보는가 이겟다
욕계인이되어 보는가 색계인이되어보는가 무색계인이되어 보는가 라고 말할수잇겟고
일념속에 삼계 잇다 하겟다
그리고 욕계도 색계도 무색계도 모두 소치이므로 (인연법) 삼계를 벗어나(벗어나 초월하여 계합하여) 열반락을 얻어야겟다(구세십세 호상즉)
공부하라(수행하라 깨어라)
깨달음이라 하겟다
깨닫기위하여 공부하는것이다
깨닫기위함이어니 경봉스님은 한생 안태어난셈치고 공부하라 말씀하신다
한생 안태어난셈 쳐라
이것은 밥굶어 죽더라도 이겟고 병들어 죽더라도 이라본다
이런말하면 불교 믿을사람 몇이나될까
해서 굶지않을만큼에 족하면 만족하라 소위 소욕지족 을 말한다 쪼끔재산은 잇어야만한다
그럼 쪼끔도없는 노숙자는 불교공부 못하는가
밥잇으면 옷도잇어야하고 집도잇어야하고 아프면 약도 잇어야하고 또 이것도잇어야하고 저것도잇어야한다 (욕심의속성)
바늘도둑 소도둑된다는 말 잇다
호리유차 천지현격 ㅡ 바늘도둑 소도둑된다
욕심은 업이다
우리는 소치이다 라는말은 인과연의 화합물이다 이다 라는말이다
근까 번개 와 같고 환과같다
몸이 환과같은 모습이다 해서 주체성이없다 그나 주체성이 잇는것으로 착각한다
인과연의 가화합성이기에 연(환경)에의해( 탄생하는성질에의해) 성립되엇기에 연(조건)되면 이루려하는것(움직임ᆞ업력)이라본다
업습끼가 그러기때문에 습기에 따름일뿐이어 그타 라 말하는것이다
주체성이 잇다고(가만잇지못하고) 착각한다는 습성이그타이다
재산이 잇던없던 다 소치이다
모두 소치로 이루워졋다 이다 해서 안목으로보면 제상이 상이 아니다 라고 하는것이다
소욕지족? 마음공부일때는 무욕지족이어야한다
공부인의 마음자세이다
무욕지족은 살불살조와 또 한생 아닌셈치는것은 맥을 같이한다
비상을 실상이라고 착각하지말고 잇는그대로보아 속지마라 이다
속지않고 바로보아(정견) 살아가려고 공부하면서 소욕은 당연시 하는것을 꺼리는 껄끔을 떨어가면서 한생 안태어난셈치고 공부하라는 말을 받아드리라는것이다
공부인이 맘공부하러 산속에들어갓다 공부타가보니 소중한 불서를 쥐들이 갉아먹어 고양이를 키웟다 식구가 늘엇으니 공부시간 빼앗끼는것이 아까워 공양주를 들엿다
밭도 일궈야해고 그다보니 정도들어 자식도 생겨 하산하더라는 이야기본적잇다
호리유차 천지현격이고 일파만파 이다
소욕소치도 나중엔 대욕된다
한생 안태어난셈치듯 밥굶고 헐거벗은듯 공부해야한다 고말하는거다
우리는 인연법으로 살아간다
그나 인연법에 속지말아야한다 말하는 이안목이 천안목 이겟다
속는지 안속는지도모르는것이 금강경에나오는 오안중 우리들의 육안목 이다
깨닫기위해 하는공부이다
우리는 청정심으로 이욕계를 사는것이다 이것이 응무소주 이생기심 이라허는거라보고 글고 벼랑에서 더 나아가라는것이 마음의 청정함을 말하는것이겟다
소ᆞ 대욕 모두 없어야한다는말도 마찬가지로 마음의청정심을 강조하는 말이겟다 (살불살조)
굶되 굶는바없이~ 무위로써 차별(유위) 하는것이다
삼계ㅡ욕계 색계 무색계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고해 아당안지
색계 무색계는 어떤세계일까 어떤이는 탐진치 또는 물질계 정신계 를 말한다 하는소리 들엇다
이말에 내소견을 부언하는것이다
근까 무엇이냐 삼계ㅡ욕계 색계 무색계 이다 이것은 안목의정도(애증에대한 집착정도)에 따라 나타나는세계이겟다
욕계이든 색계이든 또 무색계 3계는 인연에의한 소치계이다
욕계ㅡ좋아하고 싫어하는것이 중심이어 분별집착이강하여 좋아하는것은 취하려고만하고 싫은것은 멀리하려고만하는 마음의집착이강한 세계이고
색계ㅡ좋은것을(선) 추구하므로 좋아하고, 싫어하는것은(악) 멀리하여 좋은것(색)이 풍족한세계 (서로돕는선법 사랑의세계)
무색계ㅡ색계가, 복이 다하면 타락하는 곧 항상치않는 색계가 아닌세계
좋은것잇으면 싫은것도잇는거라 좋은것만(착한법) 고집하면 색계 그것도아닌세계가 무색계.
제행무상 시생멸법(복진타락) 생멸멸이 적멸위락
색계가 색계가아니어(멸) 색계아닌것도 멸하면 적멸위락 ᆞ 애증불관심 장신양각와(좋고나쁘고에 관계치않으면 편안함 얻으리 (처염상정)
근까 삼계는 우리마음의 욕심(업)의 크기에의해 또 업의소멸됨에따라 또 선정의힘따라 절로 나타나는세계라보는것이다
제상이비상이다ㅡ모든상이 상이 아니다
이런상(모습) 저런상(모습)은 인연따라 나타난다
♥ 이러한 상들(인연법)을 보매 들으매 알매 잇어서 항상(늘 자나깨나 행주좌와어묵동정) 보는이 누구인가를 살펴야한다(관시하인 또는 이뭣꼬)
한마디로 막이야기하자면 얼마나한 욕기(업습기)가되어 보는가 이겟다
욕계인이되어 보는가 색계인이되어보는가 무색계인이되어 보는가 라고 말할수잇겟고
일념속에 삼계 잇다 하겟다
그리고 욕계도 색계도 무색계도 모두 소치이므로 (인연법) 삼계를 벗어나(벗어나 초월하여 계합하여) 열반락을 얻어야겟다(구세십세 호상즉)
공부하라(수행하라 깨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