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정력
청정심은 청정심이라는 명찰조차도 붙이지못하는 청정한마음이며 또 우리의 인식으로는 미칠수없는성품이 불성이고자성이다 근데 그청정을 설명한답시고 이쿵저쿵 말만 늘여놓으니 허물이 적지않음을 알겟더이다
때욷은말을하던 안하던 입만바쁘지 청정에는 영향을주지않는다
이청정이 말하자면 불변성이고 무위이고 소위 수정주이다 그리고 인연소치는(상과 작용) 수연성이고 유위법이고 수정주에 비침물이다
우리가 살고잇는 사바세계뿐이지 또다른 세계는 없다 또다른세계가 없다는 말은 하나의사바세계하나를놓고 보는자가 어떤안목의소유자에따라 맹목자는 예토(티끌세계) 또는 안목자는 정토(불국정토)로 보는것이란 말이다
예토정토라고 결정되어잇는것은없다(무유정법) 예토잇고 정토가잇는것이 안목에따라 예토정토가 잇는것이란말이다
안목자가보는 정토 잇고 맹목자보는 예토가 각각따로 잇는것이 아니고 하나의국토 사껀사고를 놓고 안목에따라 이세계도잇고 저세계도 잇다는말 되겟다
그타면 안다고하여 무조껀 정토로본다면 그게 정토이겟냐 이다
그건생각이어(6식내지7식말라식 잠재의식) 욕심이 하는것이어서 업력에 의한짓이라할수잇어 업력이 정토라한들 정토가 되지를않는다
그래서 진정정토를 이루려면 그아는것에 힘을 실어줘야한다 그힘(천안목)실어주는것이 좌복에 앉아 정에드는것이다
또 하루앉은 사람과 한달앉은사람이 같겟느냐 이다 무슨글을 읽더라도 첨읽을때와 두번째 읽을때가 다르다
더우기 참학자는 그타
해서 성철스님 가라사대
백일법문을하시면서 법문듣고 첨선하고 또 법문듣고참선하라
법문만듣고 참선않하면 안된다 하시엇다
말 나온김에 또말해보면 나우가 새글올릴때만 들어와읽고 새글이 올라와잇지않으면 휙나가지말고 첫번째글(최잔고목)부터 시간대는되로 쪼개서 읽을것을 권청한다
왜냐하면 첨 읽어오면서는 나우에 믿음도 없어 글을읽으면서 갖가지 생각(덜친하여 욕끼간투쟁심으로 자만오만 시기질투 의심불신 등)을하며 읽으니 그글이 제대로들어와 읽게 되느냐이다
글이 잘된글도 안잘된글도아니고 다만 보는이 안목따라 다르게나타날뿐이다
그래도 어짜피 다담빵 우리휴게실에 들어와 읽고계시는님들일빠에는 두번째로 또 읽어보십시오 하는것이다
읽은글 또읽는다? 짜증나게싫은짓이지만 그래도 인욕빙자 바라밀입니다
만약 나우보고 공부한것 점수를 멕이라한다면
자꾸ᆞ 정진(꾸준)바라밀 행을 기준으로 점수를 멕일겝니다
꾸준이아니라 꾸준빙자바라밀입니다
보시도 바라밀이 아니라면 별로이고 이세상 모든것을 행한다하여도 그것들을빙자한 바라밀행이 아니면 별로입니다
왜냐하면
바라밀행(청정행)만이 힘을길러주기 때문입니다
불교는 아는것으로 세상살아가는것이니고 그힘으로 살아가는것이기때문 입니다
그간 읽어오면서 마음공부해야겟구나 마음먹으며 지금에 이르른만큼 꾸준도는 첨보다 달라졋을것입니다 이 달라진마음으로 다시읽는다면 훨신 공부에 도움되리라 봅니다 그리고 까먹지말아야하는것은 좌선을 10분씩이라도 꾸준히 하십시요 이다
장엄이 장엄이 아니고 이름이 장엄이다라는말 경전에 자주나오고 자주 듣는데 이말의 뜻도 좀더 또렷해 지고 또 교만을고쳐 겸손을 하라는것이 아니라한것도 알수잇겟고 그리고 최고의경전이라는 화엄경에서 말화는 화엄정토를 살아가라 하는것도 줄줄설명이어 잘알수도 잇겟지만 그아는것에 힘이실려잇지않으니 마냥 어렵끼만 한것이아니겟나 하는것입니다
화엄경도 불연성에 비친 화엄경이라봅니다 불연성일수록 수연성이 또록한것이어서 다시말해 거울이 완전 깨끗해야 비침물들(화엄ᆞ 꽃으로 치장)이 잘보이는 안목이 됩니다
적적이 적적다워야 성성이 참된 성성이어서 업력이 하두강한 우리들은 적적이라해도 적적이 되기란 힘이드는것입니다
잘된적적이라면 잘된성성은 절로 분명합니다 적적을 수행할꺼냐 성성을 수행할꺼냐 (낮이 사라지면 밤인거고 밤아니면 곧 닞이기 땜이다)
해서 성성과 적적을 함꼐 공부하란말이 정혜쌍수(불연과 수연을 함꼐 딱는다 쌍차쌍조)
또 말이지만 우리는 업력이 골수에 파묻혀잇으므로 어느하나만 힘기르면 짝짹이가되어 혼란이 생기어 업력에 휩싸이기 쉽고 (안다해도 확연히 알기어렵고 정에든다해도 깊은정에서의 적적이기 힘들기 때문이라 하겟읍니다)
그지같이하는말 찰떡같이 알으시어(청출어람) 나우의말에서 이러게 말하고 잇는데 그건 이런것 아니냐 하고 당당하게 따질수잇기 바랍니다 당당하게 입니다
수행의길
인연법칙대로 살고잇지마는(이에 속아 실상인줄 알고 잇는것) 그법칙은 토각귀모입니다 인연법칙 이세상을 토각귀모인것이 몸에 벨때까지의 여정이랄수잇읍니다
생이 멸하면 되는것입니다만 근데 그멸이 참멸이냐하면 업력이강한 우리들은 아주미세한 것이 남아잇기에 그멸조차 멸해야한다 이겁니다(생멸멸이)
설만공정 인불도 잔설(무색계의 무소유천 비상비비상천 ᆞ 부처님 출가하여 아라라 칼라마에게가 선정공부하여 최고에경지에 이르럿으나 이것이 생사문제를 해결할수없음을알고 홀로수행한것이 그것)이남아잇어 사람은 오지않고 사람은 오지않고?
이게 먼소리입니까 잔설이 남아잇다 입니다
삼계를 말할때 무색계도 벗어나야한다 입니다
황앵상수 일지화 백로하전 천점설
노란꾀꼬리가 나무에앉으니 한떨기 꽂이요에서 한떨기 꽃은 인연소치 이자 중도의꽃입니다(관시하인)
흰백로가 밭에내리니 천점설이다
우리 중생들(업력으로태어나고 업력으로 죽는)은 꼭대기가 꼭대기이지못하고 바닥이라하지만 바닥이지 못하다 입니다
시방으로 또 삼세(과거 현제 미래) 근까 시와처의 일이 그타입니다
삼세를 각각 상품중품하품으로 나눈것이 구품 연화대입니다 근까 하품연화에 태어나도(해탈못햇어도) 1 - 9 가 완전한10 과 다르지않다 9세10세 호상즉(계합)
근까 징검다리 건너는중이라도 몰록깨달을수잇다 입니다 근까 개도 깨달을수잇고 갯지렁이도 깨달을수잇다 입니다 잇지만 쉽지는 않겟지만요 우리가 갯지렁이지는 아니잖읍니까 가장좋은것이 인간계라고 합니다
갑돌이 갑순이 누구나 깨달을수잇읍니다 왜냐하면 갑돌이나 갑순이나 밑없는배요 구멍없는 피리이기때문입니다
밑없는갑돌 밑없는 갑순이기 때문이다 입니다 좌복에서 연꽃이 핍니다
염도염궁 무념처ㅡ생각할때까지 생각해서 생각이 없는곳에 이른다 그곳이 인식이 미치지 못하는곳 청정이겟지요
좌복에 앉는것만이 힘을 기르는것입니다 (좌부동빙자바라밀)
금강경 제일 법회연유분에 깨달으신 부처님이 일상사 끝내시고 부좌이좌 하셧읍니다
왜일까요?
응당여시 운하 항복기심 ᆞ보호하고 부촉하심이요 또 모든중생을 구제하지만 구제한중생은 한명도없다고 알아야한다
근까 구제빙자바라밀 이겟다
제3 대승정종분 마지막귀절 단응 여소교주 입니다
청정심은 청정심이라는 명찰조차도 붙이지못하는 청정한마음이며 또 우리의 인식으로는 미칠수없는성품이 불성이고자성이다 근데 그청정을 설명한답시고 이쿵저쿵 말만 늘여놓으니 허물이 적지않음을 알겟더이다
때욷은말을하던 안하던 입만바쁘지 청정에는 영향을주지않는다
이청정이 말하자면 불변성이고 무위이고 소위 수정주이다 그리고 인연소치는(상과 작용) 수연성이고 유위법이고 수정주에 비침물이다
우리가 살고잇는 사바세계뿐이지 또다른 세계는 없다 또다른세계가 없다는 말은 하나의사바세계하나를놓고 보는자가 어떤안목의소유자에따라 맹목자는 예토(티끌세계) 또는 안목자는 정토(불국정토)로 보는것이란 말이다
예토정토라고 결정되어잇는것은없다(무유정법) 예토잇고 정토가잇는것이 안목에따라 예토정토가 잇는것이란말이다
안목자가보는 정토 잇고 맹목자보는 예토가 각각따로 잇는것이 아니고 하나의국토 사껀사고를 놓고 안목에따라 이세계도잇고 저세계도 잇다는말 되겟다
그타면 안다고하여 무조껀 정토로본다면 그게 정토이겟냐 이다
그건생각이어(6식내지7식말라식 잠재의식) 욕심이 하는것이어서 업력에 의한짓이라할수잇어 업력이 정토라한들 정토가 되지를않는다
그래서 진정정토를 이루려면 그아는것에 힘을 실어줘야한다 그힘(천안목)실어주는것이 좌복에 앉아 정에드는것이다
또 하루앉은 사람과 한달앉은사람이 같겟느냐 이다 무슨글을 읽더라도 첨읽을때와 두번째 읽을때가 다르다
더우기 참학자는 그타
해서 성철스님 가라사대
백일법문을하시면서 법문듣고 첨선하고 또 법문듣고참선하라
법문만듣고 참선않하면 안된다 하시엇다
말 나온김에 또말해보면 나우가 새글올릴때만 들어와읽고 새글이 올라와잇지않으면 휙나가지말고 첫번째글(최잔고목)부터 시간대는되로 쪼개서 읽을것을 권청한다
왜냐하면 첨 읽어오면서는 나우에 믿음도 없어 글을읽으면서 갖가지 생각(덜친하여 욕끼간투쟁심으로 자만오만 시기질투 의심불신 등)을하며 읽으니 그글이 제대로들어와 읽게 되느냐이다
글이 잘된글도 안잘된글도아니고 다만 보는이 안목따라 다르게나타날뿐이다
그래도 어짜피 다담빵 우리휴게실에 들어와 읽고계시는님들일빠에는 두번째로 또 읽어보십시오 하는것이다
읽은글 또읽는다? 짜증나게싫은짓이지만 그래도 인욕빙자 바라밀입니다
만약 나우보고 공부한것 점수를 멕이라한다면
자꾸ᆞ 정진(꾸준)바라밀 행을 기준으로 점수를 멕일겝니다
꾸준이아니라 꾸준빙자바라밀입니다
보시도 바라밀이 아니라면 별로이고 이세상 모든것을 행한다하여도 그것들을빙자한 바라밀행이 아니면 별로입니다
왜냐하면
바라밀행(청정행)만이 힘을길러주기 때문입니다
불교는 아는것으로 세상살아가는것이니고 그힘으로 살아가는것이기때문 입니다
그간 읽어오면서 마음공부해야겟구나 마음먹으며 지금에 이르른만큼 꾸준도는 첨보다 달라졋을것입니다 이 달라진마음으로 다시읽는다면 훨신 공부에 도움되리라 봅니다 그리고 까먹지말아야하는것은 좌선을 10분씩이라도 꾸준히 하십시요 이다
장엄이 장엄이 아니고 이름이 장엄이다라는말 경전에 자주나오고 자주 듣는데 이말의 뜻도 좀더 또렷해 지고 또 교만을고쳐 겸손을 하라는것이 아니라한것도 알수잇겟고 그리고 최고의경전이라는 화엄경에서 말화는 화엄정토를 살아가라 하는것도 줄줄설명이어 잘알수도 잇겟지만 그아는것에 힘이실려잇지않으니 마냥 어렵끼만 한것이아니겟나 하는것입니다
화엄경도 불연성에 비친 화엄경이라봅니다 불연성일수록 수연성이 또록한것이어서 다시말해 거울이 완전 깨끗해야 비침물들(화엄ᆞ 꽃으로 치장)이 잘보이는 안목이 됩니다
적적이 적적다워야 성성이 참된 성성이어서 업력이 하두강한 우리들은 적적이라해도 적적이 되기란 힘이드는것입니다
잘된적적이라면 잘된성성은 절로 분명합니다 적적을 수행할꺼냐 성성을 수행할꺼냐 (낮이 사라지면 밤인거고 밤아니면 곧 닞이기 땜이다)
해서 성성과 적적을 함꼐 공부하란말이 정혜쌍수(불연과 수연을 함꼐 딱는다 쌍차쌍조)
또 말이지만 우리는 업력이 골수에 파묻혀잇으므로 어느하나만 힘기르면 짝짹이가되어 혼란이 생기어 업력에 휩싸이기 쉽고 (안다해도 확연히 알기어렵고 정에든다해도 깊은정에서의 적적이기 힘들기 때문이라 하겟읍니다)
그지같이하는말 찰떡같이 알으시어(청출어람) 나우의말에서 이러게 말하고 잇는데 그건 이런것 아니냐 하고 당당하게 따질수잇기 바랍니다 당당하게 입니다
수행의길
인연법칙대로 살고잇지마는(이에 속아 실상인줄 알고 잇는것) 그법칙은 토각귀모입니다 인연법칙 이세상을 토각귀모인것이 몸에 벨때까지의 여정이랄수잇읍니다
생이 멸하면 되는것입니다만 근데 그멸이 참멸이냐하면 업력이강한 우리들은 아주미세한 것이 남아잇기에 그멸조차 멸해야한다 이겁니다(생멸멸이)
설만공정 인불도 잔설(무색계의 무소유천 비상비비상천 ᆞ 부처님 출가하여 아라라 칼라마에게가 선정공부하여 최고에경지에 이르럿으나 이것이 생사문제를 해결할수없음을알고 홀로수행한것이 그것)이남아잇어 사람은 오지않고 사람은 오지않고?
이게 먼소리입니까 잔설이 남아잇다 입니다
삼계를 말할때 무색계도 벗어나야한다 입니다
황앵상수 일지화 백로하전 천점설
노란꾀꼬리가 나무에앉으니 한떨기 꽂이요에서 한떨기 꽃은 인연소치 이자 중도의꽃입니다(관시하인)
흰백로가 밭에내리니 천점설이다
우리 중생들(업력으로태어나고 업력으로 죽는)은 꼭대기가 꼭대기이지못하고 바닥이라하지만 바닥이지 못하다 입니다
시방으로 또 삼세(과거 현제 미래) 근까 시와처의 일이 그타입니다
삼세를 각각 상품중품하품으로 나눈것이 구품 연화대입니다 근까 하품연화에 태어나도(해탈못햇어도) 1 - 9 가 완전한10 과 다르지않다 9세10세 호상즉(계합)
근까 징검다리 건너는중이라도 몰록깨달을수잇다 입니다 근까 개도 깨달을수잇고 갯지렁이도 깨달을수잇다 입니다 잇지만 쉽지는 않겟지만요 우리가 갯지렁이지는 아니잖읍니까 가장좋은것이 인간계라고 합니다
갑돌이 갑순이 누구나 깨달을수잇읍니다 왜냐하면 갑돌이나 갑순이나 밑없는배요 구멍없는 피리이기때문입니다
밑없는갑돌 밑없는 갑순이기 때문이다 입니다 좌복에서 연꽃이 핍니다
염도염궁 무념처ㅡ생각할때까지 생각해서 생각이 없는곳에 이른다 그곳이 인식이 미치지 못하는곳 청정이겟지요
좌복에 앉는것만이 힘을 기르는것입니다 (좌부동빙자바라밀)
금강경 제일 법회연유분에 깨달으신 부처님이 일상사 끝내시고 부좌이좌 하셧읍니다
왜일까요?
응당여시 운하 항복기심 ᆞ보호하고 부촉하심이요 또 모든중생을 구제하지만 구제한중생은 한명도없다고 알아야한다
근까 구제빙자바라밀 이겟다
제3 대승정종분 마지막귀절 단응 여소교주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