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자력과 타력
우리불교는 자력도잇고 타력도잇다
자력은 스스로 깨달음을얻는것이고
타력은 불보살님께 의존하며 깨달음을 얻는것이다 예들어 관세음보살명호를 부르며 고난에서 구제해달라 염불을 한다
깨달음 얻게 해달라고 관음정근을 하는게아니라 내가정 내승진 내합격하게 해달라고 염불을 하고잇더란말이다
자력타력이 깨달음을 향한공부이어 자력은 좌선하고 타력은 불보살님 힘을 빌어서 서방정토에나고 구경에는 깨닫게 되는것이 타력이다
근데 욕구심을 충족시키고저 염불하더란말이다 우리는 무명업중생이라 욕심으로 살아간다 욕심으로 살아가면 지혜가 생기는게아니라 설상가상으로 업만 더짓게되는것이다
해서그런지 거짓말을해도 거짓말하는줄도 모르고 이간질을해도 이간질하는것도 모르는 무지몽매하게된다
색계중생들은 거짓을 행하면 그렇게 까맣게 모르지는않는다 (다 나름이어 분수따라 힘따라 이겟지만~
우리마음은 말라식과 분별식으로 나눌수잇다 분별식은 분별하는식(제6식)이고 말라식은 (제7식)습의하는식이다 습의란 습관들이는식이다 분별식의 식짜, 말라식의 의짜, 합해서 의식 이라한다
업은 움직임자체이다
아뢰야식 저장고에 업종자도 본래 없는것인데 말라식이 움직임을 습의하여 생긴것이 업이다
업이 본래 잇는 종자가 아니라 움직임이 반복되다보니 굳어져 잇는것이 업이다
쥐불놀할때 불붙은깡통돌리면 생기는 둥근불처럼 없는둥근불이 자꾸돌리니까 잇는것처럼 굳어져가는게 업의 정체이다
업의 대표가 욕심(욕구심)이다
우리가 대화할때 듣기보다는 내말을 더하려한다 못하게되어 심하면 스트받아 우울증도 걸린다
돈도좋고 명예도좋고 막걸리따라주는색시도 좋지만 이것이 다 욕심으로 살림삼기때문이다
고난 에서 허덕이는 중생을 구제하여주시는 관세음보살님 고난이라는것이 대표적으로 오욕락의 결핍에서 오는것이다
욕구심이 잇으면 다 괴로움이고 욕구심이 없으면 다 락이다 (유구개고 무구개락)그래서 욕계를벗어나려는거다
헌데 그것이 욕구심이 채위지지않아 고난을 맞이하여 불보살님의 힘을빌려 구제받으려 념불을하고잇다
내가정 내남편 애지중지하는내새끼 를 위하여 한마디로 나의 애욕을위하여 염불타가 내욕기에 안맞으면 불보살님 효험없다 화를내기도하는것이 욕기를살림삼기 때문인것이겟다
우리는 신구의(삼업)로 모든것을 표현한다 욕심으로 살림삼고 사는 우리가 하는말 하는몸짓 하는생각 일거수일투족이 모조리 업이되는것이다 근까 의식이 선업이던 악업이던 그대로 훈습저장하니 업짱은 두터워만가고 이업짱이 지혜의 장애가 되어지는것이다
선업이던 악업이던 3계(욕계에서 무색계까지)에서의 업은 죄가된다이다
우리의 인식은 업이 두터우면 두터울수록 지혜는 요원해진다
분별하고 집착하는 힘이 쎄진다이다
삼계가 욕계는 말할것도 없고 색계 무색게까지 모두 힘쎈 의식에 적용을 받는다
욕계 색계 무색계가 모두 분별집착을하며 고난속에 허덕인다는것이다
부처님 탄생게 보면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하고나온다 이때 삼계가 욕계 색계 무색계가 그삼계이다 이 삼계에서 괴로위하는중생들을 마땅히 구제하여 편안케 하리라 이다
물론 의식의 적용을받는다고 똑같이 받는것은 아니다 그세계에 따라 받는다
욕계는 많이 ~ 부터 무색계(제석천이 계시는 도솔천 더 깊숙히잇는 내원궁은 청정열반의세계 의 별궁ㅡ청정열반세계에서 중생들을 제도하기위한 출장사무소 격 이다 ) 까지 의식의정도가 적용받는데
그차별이라는것이 업의 소멸정도가 얼마큼인가이다(지혜와 업은 반비례관계에잇다) 근까 도솔천에는 업의소멸이많아 천상에나기때문에 분별집착도가 거의없는경지이다 하두없어 적용받는다해도 저게 업이 잇는건지 없는건지 알수없을만큼이다
무소유천 그리고 비상비비상천(상이잇는것도 상이 없는것도 아닌경지천계이다
그나 쬐끔이지도못한 업이 잇끼는 잇기에 인식의 적용을받는다이다
부처님꼐서 알라라칼라마 를 찾아가 선정수행을 하실때 최고의경지(비상비비상처나 무소유처천 아니면 공무변처라 추정됨)까지 올랏으나
이것이 높은경지이기는하나 생사문제는 해결하지 못한다 하시고 그곳을떠나 홀로 보리수나무에 앉으시며 깨달음을 얻지못한다면 결코 이자리에서 일어나지 않으리라 하시니 결국 음력 십이윌 초팔일 샛별뜨는것 보시고 홀연히 깨달으신것이다
근데 우리의 욕계에서는 자기욕심을위하여 간판만다르지 무당과 고부고부인 절을찾아가는것으로 보여진다
똑같은 염불이라해도 하는이에따라 다른것이다 이젠 전보다 그러지를않아 다행이고 잇지만 전에 방편이라며 점두봐주고 햇을때 이게 뭐하는건가하여 내가 계합이루워 청소하리라 맘먹은적 잇엇다
우리는 욕계중생이다
이곳말고 저쪽어딘가에 그런세계가 잇는것 아니다 정신적세계이다
내가 오탁세계에 살지만 끄달리지않는 힘을 기르면 천하의 의식이라해도 불보살님의 가피로 심청정 국토청정 이뤄지는것이다
우리가 욕심으로 불보살님 찾지말고 청정심으로 향하는마음으로 불보살님께 염불하면 반듯이 지혜생겨 서방정토 경유하여 청정열반세계 가게될것이다
서방정토에는아미타불이 계시고 열반세계어는 청정법자체이신 비로자나불 이 계십니다
동방에는 약사여래불이 계시어
동방 서방 남방 북방 에 각각 방위마다 주관하시는 부처님 계시고 청정법신불 세계는 방위조차없는 청정열반 세계 입니다
타력이라해도 한생각 바꾸어 염불하면 장신양각와 (길게 다리펴고 누우리라) 육조 혜능스님이 말씀하신다
호리유차 천지현격ㅡ털끝만큼이라도 차이가나면(욕심과 청정심으로 향하는것) 첨엔 도낀개낀 인것같지만 나중에는 그차이가 엄청 벌어진다
이말에 여우소견자는 놀라겟찌만 더큰 무량한 복덕은 불가사량이 된다(머리로는 사랑할수 없다 -부처님 말씀-
한생각 바꿔 어찌수행 하나요.?
타력도 염불하며 밖에서 찾는것이 아니라 염불하며 자기마음을 지켜보며 업짓는 자기마음을 보는겁니다
이러한수행을 하다보면
마음이 편해지고 고난이 닥쳐도
(병고나 경제난에도 잘헤쳐나갈수 잇읍니다
따라서 하던일이나 다니던 직장에서도 나름 지혜로서 보고말히니( 슥는것을 속지않는 잇는것을 직시하여 탈탈되어(물안들고) 잇는그대로보는안목으로 분수에따르니 ) 합격도 승진도 마음이 초조한(먼지모르는) 이들보다 잘되지않겟읍니까
어떤것이 업짓는마음 이겟읍니까
예들면 시장가다 저사람은 비싼것만 구매하네 등 생각이드는때가 잇읍니다
이것이 바로 업짓는 자기 마음 입니다
우리가 일거수 일투족이 싸그리 업짓는 겁니다 우리는 업을 살림으로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싸그리 업의소치입니다
착한업(착한죄) 지으면 착한벌받고 나쁜업(나쁜죄)지으면 나쁜벌 받는다
선업도 짓지말고 나쁜업도 짓지마라
다~ 지혜에 장애가 된다 이다
하는몸짓이나 하는말이나 하는생각이 다~ 업(욕심)의 소행입니다
옳타고생각하는것조차 훌륭한 업(죄)입니다
착한업도 생각말고 나쁜업도 생각마라(불사선 불사악하라)
시기질투하는마음 남탓하는마음 등등 이 다 업의소행입니다
우리가 사람들 만날때마다
선하게 생겻네 등 소위선입견(업보)을갖읍니다
이게 업입니다
진제스님 말씀 하십니다
남쪽에서 온 늙은 오랑케는 법을 설할수없고(개화 천지 미분전)
남쪽에서 온 늙은 오랑케는 법을 설한다(분간하게되엇을때 상대에 응한다)
향 청정심으로 말없이 대한다
잇지만 (전오식) 표현(표현은 분별식이 한다
개화천지 미분전 이다 (전오식)
근데 뭐라 말할수 잇겟읍니까
★ 업은 첨에는 뭐가뭔지 모릅니다
산이니 강이니 구분이 안되는데(전오식이 그타) 잇다하여 뭐라 말할수 잇냐 이다
할짓못할짓 다하지만 표현할길이없다
그다가 구별하여 알게된다 입니다
우리의업이 업이되는까닭은
우리가 말하고 움직이고 생각을 움직이고 사는것은 6식이 잇고나서의 일이기때문입니다
6식이 없으면(전오식+분별식)업도없읍니다
다시말해보면 만해스님의 오도송에서 표현되고잇는 눈만이 잇을뿐이지만 그눈이 눈이라 명찰달아서 눈이지 눈도아니고 걍 소치요 환일뿐이요 불변성에비친수연성 일뿐이고 또말하면 청산은 푸르고 물은 흐를 뿐 이라 말하게도는것입니다
우리의 인식이 움직이니까 욕계 색계 무색계도 존재하는거지 그이름도 거룩한 청정일뿐입니다
본래면목일뿐이다
의식이 미치지못하는 그것(그자리 )일 뿐이어 옛부터 지금까지 움직이지않는 (부동) 것일뿐입니다
우리는 지금도 움직이고 잇읍니다
이움직임으로서는 그자리를 알수잇지도 알수없지도 않는자리입니다
그나 알수잇지도 없지도없는 것이 그대로 일뿐입니다
일념불생 만법무구 이다 ㅡ일념이 나지않으면 만법도 나지않는다
의식치않으면 업도 없읍니다
그나 의식이 힘이 잇어서 적용되지않기 어렵습니다
업이 실체는 없다지만 없앨수없는것은 지금도 업을 견고하게 하고잇기 때문입니다
제상 이 비상 입니다
비상이 비상인것 알면 곧 여래를 본다
올드가요가 생각납니다
가도가도 끝이없는 방랑의길 나그네길
비바람이 분다 눈보라가 친다
하두 얼라때 들어 제목은 모르지만
옛노래엔 철학이 듬뿍인것 같습니다
무명업도 무유정법 입니다
그나 존재하고잇는것은 관시하인(관하는이에 따라) 분명히 잇기도하여 분명세계를살아가는 것이라 봅니다
참으로 신묘하다 하겟으며 신묘세계를 살아갑니다
☆ 마음청정 이면 국토청정
염불하며 업의마음이 마음에 담아두려 마십시요
마음에두지 말아야지 하지마시고 쉿이면 뚝하듯 걍 두지마십시요 곧즉입니다
첨엔 쉽지는 분명 않겟지만그래도 계속하신다면 의식(중에서도 말라식 ᆞ습의ㅡ익숙하게 만들어줍니다 ㅡ이것이 차별지에서 평등성지에 이르게 되는겁니다)
근까 첨엔 다 낯가림하지만 익어지면 힘들이지않고 절로 잘됩니다
이게 수행밉니다
욕심갖고 염불하면 십년백년을 수행해밧짜 날탕 됩니다
바른수행하면 그다 깨치기도 한답니다
정성들여 간절하게 염불하면 이것이 선정바라밀이고 또 정법수행 이라 봅니다 성불하세요()
우리불교는 자력도잇고 타력도잇다
자력은 스스로 깨달음을얻는것이고
타력은 불보살님께 의존하며 깨달음을 얻는것이다 예들어 관세음보살명호를 부르며 고난에서 구제해달라 염불을 한다
깨달음 얻게 해달라고 관음정근을 하는게아니라 내가정 내승진 내합격하게 해달라고 염불을 하고잇더란말이다
자력타력이 깨달음을 향한공부이어 자력은 좌선하고 타력은 불보살님 힘을 빌어서 서방정토에나고 구경에는 깨닫게 되는것이 타력이다
근데 욕구심을 충족시키고저 염불하더란말이다 우리는 무명업중생이라 욕심으로 살아간다 욕심으로 살아가면 지혜가 생기는게아니라 설상가상으로 업만 더짓게되는것이다
해서그런지 거짓말을해도 거짓말하는줄도 모르고 이간질을해도 이간질하는것도 모르는 무지몽매하게된다
색계중생들은 거짓을 행하면 그렇게 까맣게 모르지는않는다 (다 나름이어 분수따라 힘따라 이겟지만~
우리마음은 말라식과 분별식으로 나눌수잇다 분별식은 분별하는식(제6식)이고 말라식은 (제7식)습의하는식이다 습의란 습관들이는식이다 분별식의 식짜, 말라식의 의짜, 합해서 의식 이라한다
업은 움직임자체이다
아뢰야식 저장고에 업종자도 본래 없는것인데 말라식이 움직임을 습의하여 생긴것이 업이다
업이 본래 잇는 종자가 아니라 움직임이 반복되다보니 굳어져 잇는것이 업이다
쥐불놀할때 불붙은깡통돌리면 생기는 둥근불처럼 없는둥근불이 자꾸돌리니까 잇는것처럼 굳어져가는게 업의 정체이다
업의 대표가 욕심(욕구심)이다
우리가 대화할때 듣기보다는 내말을 더하려한다 못하게되어 심하면 스트받아 우울증도 걸린다
돈도좋고 명예도좋고 막걸리따라주는색시도 좋지만 이것이 다 욕심으로 살림삼기때문이다
고난 에서 허덕이는 중생을 구제하여주시는 관세음보살님 고난이라는것이 대표적으로 오욕락의 결핍에서 오는것이다
욕구심이 잇으면 다 괴로움이고 욕구심이 없으면 다 락이다 (유구개고 무구개락)그래서 욕계를벗어나려는거다
헌데 그것이 욕구심이 채위지지않아 고난을 맞이하여 불보살님의 힘을빌려 구제받으려 념불을하고잇다
내가정 내남편 애지중지하는내새끼 를 위하여 한마디로 나의 애욕을위하여 염불타가 내욕기에 안맞으면 불보살님 효험없다 화를내기도하는것이 욕기를살림삼기 때문인것이겟다
우리는 신구의(삼업)로 모든것을 표현한다 욕심으로 살림삼고 사는 우리가 하는말 하는몸짓 하는생각 일거수일투족이 모조리 업이되는것이다 근까 의식이 선업이던 악업이던 그대로 훈습저장하니 업짱은 두터워만가고 이업짱이 지혜의 장애가 되어지는것이다
선업이던 악업이던 3계(욕계에서 무색계까지)에서의 업은 죄가된다이다
우리의 인식은 업이 두터우면 두터울수록 지혜는 요원해진다
분별하고 집착하는 힘이 쎄진다이다
삼계가 욕계는 말할것도 없고 색계 무색게까지 모두 힘쎈 의식에 적용을 받는다
욕계 색계 무색계가 모두 분별집착을하며 고난속에 허덕인다는것이다
부처님 탄생게 보면
천상천하 유아독존 삼계개고 아당안지하고나온다 이때 삼계가 욕계 색계 무색계가 그삼계이다 이 삼계에서 괴로위하는중생들을 마땅히 구제하여 편안케 하리라 이다
물론 의식의 적용을받는다고 똑같이 받는것은 아니다 그세계에 따라 받는다
욕계는 많이 ~ 부터 무색계(제석천이 계시는 도솔천 더 깊숙히잇는 내원궁은 청정열반의세계 의 별궁ㅡ청정열반세계에서 중생들을 제도하기위한 출장사무소 격 이다 ) 까지 의식의정도가 적용받는데
그차별이라는것이 업의 소멸정도가 얼마큼인가이다(지혜와 업은 반비례관계에잇다) 근까 도솔천에는 업의소멸이많아 천상에나기때문에 분별집착도가 거의없는경지이다 하두없어 적용받는다해도 저게 업이 잇는건지 없는건지 알수없을만큼이다
무소유천 그리고 비상비비상천(상이잇는것도 상이 없는것도 아닌경지천계이다
그나 쬐끔이지도못한 업이 잇끼는 잇기에 인식의 적용을받는다이다
부처님꼐서 알라라칼라마 를 찾아가 선정수행을 하실때 최고의경지(비상비비상처나 무소유처천 아니면 공무변처라 추정됨)까지 올랏으나
이것이 높은경지이기는하나 생사문제는 해결하지 못한다 하시고 그곳을떠나 홀로 보리수나무에 앉으시며 깨달음을 얻지못한다면 결코 이자리에서 일어나지 않으리라 하시니 결국 음력 십이윌 초팔일 샛별뜨는것 보시고 홀연히 깨달으신것이다
근데 우리의 욕계에서는 자기욕심을위하여 간판만다르지 무당과 고부고부인 절을찾아가는것으로 보여진다
똑같은 염불이라해도 하는이에따라 다른것이다 이젠 전보다 그러지를않아 다행이고 잇지만 전에 방편이라며 점두봐주고 햇을때 이게 뭐하는건가하여 내가 계합이루워 청소하리라 맘먹은적 잇엇다
우리는 욕계중생이다
이곳말고 저쪽어딘가에 그런세계가 잇는것 아니다 정신적세계이다
내가 오탁세계에 살지만 끄달리지않는 힘을 기르면 천하의 의식이라해도 불보살님의 가피로 심청정 국토청정 이뤄지는것이다
우리가 욕심으로 불보살님 찾지말고 청정심으로 향하는마음으로 불보살님께 염불하면 반듯이 지혜생겨 서방정토 경유하여 청정열반세계 가게될것이다
서방정토에는아미타불이 계시고 열반세계어는 청정법자체이신 비로자나불 이 계십니다
동방에는 약사여래불이 계시어
동방 서방 남방 북방 에 각각 방위마다 주관하시는 부처님 계시고 청정법신불 세계는 방위조차없는 청정열반 세계 입니다
타력이라해도 한생각 바꾸어 염불하면 장신양각와 (길게 다리펴고 누우리라) 육조 혜능스님이 말씀하신다
호리유차 천지현격ㅡ털끝만큼이라도 차이가나면(욕심과 청정심으로 향하는것) 첨엔 도낀개낀 인것같지만 나중에는 그차이가 엄청 벌어진다
이말에 여우소견자는 놀라겟찌만 더큰 무량한 복덕은 불가사량이 된다(머리로는 사랑할수 없다 -부처님 말씀-
한생각 바꿔 어찌수행 하나요.?
타력도 염불하며 밖에서 찾는것이 아니라 염불하며 자기마음을 지켜보며 업짓는 자기마음을 보는겁니다
이러한수행을 하다보면
마음이 편해지고 고난이 닥쳐도
(병고나 경제난에도 잘헤쳐나갈수 잇읍니다
따라서 하던일이나 다니던 직장에서도 나름 지혜로서 보고말히니( 슥는것을 속지않는 잇는것을 직시하여 탈탈되어(물안들고) 잇는그대로보는안목으로 분수에따르니 ) 합격도 승진도 마음이 초조한(먼지모르는) 이들보다 잘되지않겟읍니까
어떤것이 업짓는마음 이겟읍니까
예들면 시장가다 저사람은 비싼것만 구매하네 등 생각이드는때가 잇읍니다
이것이 바로 업짓는 자기 마음 입니다
우리가 일거수 일투족이 싸그리 업짓는 겁니다 우리는 업을 살림으로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싸그리 업의소치입니다
착한업(착한죄) 지으면 착한벌받고 나쁜업(나쁜죄)지으면 나쁜벌 받는다
선업도 짓지말고 나쁜업도 짓지마라
다~ 지혜에 장애가 된다 이다
하는몸짓이나 하는말이나 하는생각이 다~ 업(욕심)의 소행입니다
옳타고생각하는것조차 훌륭한 업(죄)입니다
착한업도 생각말고 나쁜업도 생각마라(불사선 불사악하라)
시기질투하는마음 남탓하는마음 등등 이 다 업의소행입니다
우리가 사람들 만날때마다
선하게 생겻네 등 소위선입견(업보)을갖읍니다
이게 업입니다
진제스님 말씀 하십니다
남쪽에서 온 늙은 오랑케는 법을 설할수없고(개화 천지 미분전)
남쪽에서 온 늙은 오랑케는 법을 설한다(분간하게되엇을때 상대에 응한다)
향 청정심으로 말없이 대한다
잇지만 (전오식) 표현(표현은 분별식이 한다
개화천지 미분전 이다 (전오식)
근데 뭐라 말할수 잇겟읍니까
★ 업은 첨에는 뭐가뭔지 모릅니다
산이니 강이니 구분이 안되는데(전오식이 그타) 잇다하여 뭐라 말할수 잇냐 이다
할짓못할짓 다하지만 표현할길이없다
그다가 구별하여 알게된다 입니다
우리의업이 업이되는까닭은
우리가 말하고 움직이고 생각을 움직이고 사는것은 6식이 잇고나서의 일이기때문입니다
6식이 없으면(전오식+분별식)업도없읍니다
다시말해보면 만해스님의 오도송에서 표현되고잇는 눈만이 잇을뿐이지만 그눈이 눈이라 명찰달아서 눈이지 눈도아니고 걍 소치요 환일뿐이요 불변성에비친수연성 일뿐이고 또말하면 청산은 푸르고 물은 흐를 뿐 이라 말하게도는것입니다
우리의 인식이 움직이니까 욕계 색계 무색계도 존재하는거지 그이름도 거룩한 청정일뿐입니다
본래면목일뿐이다
의식이 미치지못하는 그것(그자리 )일 뿐이어 옛부터 지금까지 움직이지않는 (부동) 것일뿐입니다
우리는 지금도 움직이고 잇읍니다
이움직임으로서는 그자리를 알수잇지도 알수없지도 않는자리입니다
그나 알수잇지도 없지도없는 것이 그대로 일뿐입니다
일념불생 만법무구 이다 ㅡ일념이 나지않으면 만법도 나지않는다
의식치않으면 업도 없읍니다
그나 의식이 힘이 잇어서 적용되지않기 어렵습니다
업이 실체는 없다지만 없앨수없는것은 지금도 업을 견고하게 하고잇기 때문입니다
제상 이 비상 입니다
비상이 비상인것 알면 곧 여래를 본다
올드가요가 생각납니다
가도가도 끝이없는 방랑의길 나그네길
비바람이 분다 눈보라가 친다
하두 얼라때 들어 제목은 모르지만
옛노래엔 철학이 듬뿍인것 같습니다
무명업도 무유정법 입니다
그나 존재하고잇는것은 관시하인(관하는이에 따라) 분명히 잇기도하여 분명세계를살아가는 것이라 봅니다
참으로 신묘하다 하겟으며 신묘세계를 살아갑니다
☆ 마음청정 이면 국토청정
염불하며 업의마음이 마음에 담아두려 마십시요
마음에두지 말아야지 하지마시고 쉿이면 뚝하듯 걍 두지마십시요 곧즉입니다
첨엔 쉽지는 분명 않겟지만그래도 계속하신다면 의식(중에서도 말라식 ᆞ습의ㅡ익숙하게 만들어줍니다 ㅡ이것이 차별지에서 평등성지에 이르게 되는겁니다)
근까 첨엔 다 낯가림하지만 익어지면 힘들이지않고 절로 잘됩니다
이게 수행밉니다
욕심갖고 염불하면 십년백년을 수행해밧짜 날탕 됩니다
바른수행하면 그다 깨치기도 한답니다
정성들여 간절하게 염불하면 이것이 선정바라밀이고 또 정법수행 이라 봅니다 성불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