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락과지옥
우리는 누구나가 가지고잇는 욕심 (욕구심)을가지고 이곳욕계를 살고잇다
욕구심은 구하려는 마음이다
무조건 구하려한다 왜냐하면 무명업이 굳어진것이 욕심이기 때문이다
업?
밝지못한 마음(무명심)이 어두운데 뭔지모르면서도 움직이는게 습의되어 익어져 마치잇는것처럼 되는것이 업이다
업은 습의체라고 할수잇다
어둠속에 익어진 움직임의 결정체가 업이겟다
가장 대표적인게 욕심(욕구심)이다 구하려다 충즉이안되면 성을내므로 (진심발생) 진심을내면서도 진심이 왜나는지도 모르고 진심을 내고잇는것이다
왜 나는지도 모르고?
이것이 어리석을치짜 치심(치애)이겟다
모든것은 인연이모이면 업도생기고 욕구도생기고 그로인해 성도생기는것이고 어리석어지는것이다
이를 삼독심(탐진치 ᆞ3가지 독)
생겨진 업, 탐심 진애심 치애심은 없어지지않고 다음생으로 이어지는것으로보는것이다
우리 이사갈때 업을 가지고 간다
보는이따라 영혼이간다 하기도 하지만 불자는 업이 간다고(윤회) 보는것이다
똑같은 사껀사고라도 보는이에따라 다르다
혼은 날라가버리고 백은 여기저기 흩어져버리는것이다(혼비백산 ㅡ혼은 날아가고 물질은 뿔뿔히 흩어짐)
혼이 이상한 여기저기붙어 귀신이 잇다 말하는것도 이래서이다 잇다 없다 말만 반복하고 잇는것이다 불자들은 이런 말이나 불필요한생각을 하여 습의하지 말아야한다고 본다
욕구업은 구하는마음이어서 반드시 구하지 못하는 마음도잇다
구하면 얼마안가 별로되어 부족느끼고 불만스러워지는것이다
부부간도 그러하여 투닥투닥 하다가 판키워가며 대판 싸우기도한다
그나 욕구심의 탄생비화를 알게돈다면 대판은 소판되고 소판은 곧 화목된다
쌈박질하고 용서하고 이해하는것 아니다
나도 쏙고잇는 내마음으로 누굴 용서하고 이해한단 말인가
쌈햇으니 뾰로통해가지고 서로 자기욕기탄생비화(인연법)공부하는것이 맞다
알기만해도 쌈박질 훨씬 덜하게된다
욕구심은 좋은것 좋지않은것 두맘이 잇게되는 연고 라본다이다
애와 증 이다
애심(좋은마음) 증( 싫어하는마음) 애와증은 본래 잇찌도않은 업의 애이고, 업의 증심은 거짓 마음이다
근까 내마음이 좋아하는곳이라해서 극락가고 싫어하는곳이라해서 지옥가는것 아니겟다
착한죄 지으면 착한죄 받는거고 나쁜죄 지으면 나쁜벌 받는 연고라 볼뿐이다
내욕업의 애ᆞ증에 의하여 판별되는 락과 고가 결정된다하는것은 아닌것으로본다
그런 락과고는 욕심(업)으로 살림삼는 욕심속의 락이고 고라 보는거다
속지말고 바로보아야합니다
의식소치의 소산이고 의지 일 뿐이다
얼라때말투로
내맘에 안들면 지옥가나
내맘에드는곳 극락 안드는곳 지옥
그도 틀리다 할수만은 없겟찌. . .
소치는 소치를 부른다
★ 극락과 지옥은 진리에의해 생기는것이다
어록보면 선사님들 대화에 맞지않는다 하며 지옥에 떨어졋느니라 말하기도 한다
참이치에 맞지않으면 곧 지옥행이라는거다
불자이건 비불자이건 스스로 생각해보세요
그면 생각하는대로 나름공부 하시고 나름진실세계를 살아갑니다
무유정법이고 또 업작업수 입니다
극락가고 지옥은 그래서 가는것이 아니다 인연소치를 인연소치로알고 소치짓을 하면 극락도가고 인연소치도 몰라 따라서 소치짓도 못하면 지옥도 가는것이라본다
근까 말하면서 행동하고 행동하면서 말하고(언행일치) 또 생각하면서 행동하고 행동하면서 생각하는것이 동시이어야한다 이것이 언행동시요 지행동시 동시인것이다
우리는 말하거나 행동하거나 동시에 하고잇다 근데 것도모르고 말만 앞세우고 행동은 없고 생각만잇고 행은 사라져버리는 사껀사고가 계속 발생하고 잇는거다
이치도 몰라 사리도 몰라되면 지옥 간다 하는것 이겟다
근까 진리에 맞게살면 극락 ᆞ진리에 어긋나면 지옥이다 이거다
나우도 극락좀 갈려고 늙어서도 진리공부하는것이다 꼭이 극락이라기보단 이치만이라도 알고 맞다 안맞다 는 분간 할줄 알아야 쓰지않겟나 이다
검 반극락은 가겟지. .
살이하면서도 살이하는줄몰고 진리에 어긋나도 어긋난줄도모르고 이러면 지옥은 떼논 당상되는것 명약관화(불본듯 뻔하다)한것이니 불교공부 하기 싫은되도 울며겨자먹기식으로 하고잇다
극락은 가고싶다 가지는것아니고 의지와는 상관없이 가지는거다
해서 불교공부는 선택이 아니고 필수가 되는겁니다
진리에 부합되어 살고 잇는가 아니고 말따로 행동따로 각따로 논다면 아니 따로 놀아나고 으면서 아니 그조차도 모르고 살아가면서 욕심업에 쏙아 말말말만 하며 이게 옳타 저처럼 썰만 풀어된다면 극락가질까요
극락지옥은 누가보내주는것도 아니고 스스로 알면 곧 극락이고 모르면 곧바로 지옥입니다
로서는 그게진리되는것이다
정법
우리는 정법을 공부해야 한다
내가히면 정법 남이하면 삿법 아니고
실행하여 절로 확인되면 정법이겟다
나우는 첨공부할때 이것이 정법이다 하고 공부한적 없엇거든요
그니 그런 말보거나 들으면 별의식 안됫읍니다
그나 그때그때 확인하는 껄끔(요기다가 결벽증이라 쓰고싶어도 양심상 쓸수가 없어 껄끔이라 쓰는거다 이유는 전이나 지금이나 너저분속이기땜이다) 비말이다 해서 하는말 아무리더러운곳에서 자더라도 잠은 잘잔다 더러운것이 남탓이라는 비겁한변명아니고 더러운그것 피하지않고 정면승부하는거다)
떠느랴 사법이 끼어들기 어려웟을껍니다
지금도 자나깨나 불조심 틋이 혹시 하고 의식을 째려봅니다
근데두 뻑하믄 쏙고 살아요
의식이가 정법이다하면 그게 바로 삿법 입니다
의식은 의식자체가 업식이라 뻥 이니요
어떤말 어떤훌룽한짓 훌륭한 생각을 한다하여도 그건 비상 의 짓 입니다
꼭이 짚으니 그치
더 거칠은 정법애호자 가 범람하니 그에 맞서 정법을 말하는거지 사실 정법은 정법입니다
나우는 정법인가
정법인지 사법인지 의문 생길때마다 나름확인 하고는 잇지만
사법을 오랜기간 정법으로 잘못알고잇다면 신고받는즉시 확인사살에 들어갈 준비된 불자입니다
근까 오랫동안 뇌화부동하지는 않는다 입니다
진짜입니다
근데두 모른다면 그려려니 그런세계 살아가야겟지요
팔짜야 팔짜
팔짜? 사주팔짜?
내눈엔 제8아뢰야식에 저장되어잇는 업종자를 말하는것같은데 그면 그러치요
업짱소멸되면 행하면 행하는것마다 정법일테니까요
창가 입니다
오늘도 걷는다마는 정처없는 이 밤길~
완방이어 완충이냐 인가가 문제이지만. .
적적성성이고 성성적적이냐
근까 만나고도 모르면 모르며끝나는가 아니면 끝낫다는 그것까지도 끝나는가의 완방완충 말입니다
똑같은 진리라도 쌍차해야 쌍조이고 차조동시 이어야된다 이겁니다
설사 같은것을 진리라고 공부하지만 하는이의
근기따라 공부는 다르게 나타나고잇는것이다
하는이의 의식따라 믿고 그공부세계를 가는것이겟다
근까 누구든지간에 그
그조차도 진리이기때문이며 이것이 원융사상 이겟고 불교공부 입니다
인생난득 불법난봉 ㅡ사람으로 태어나기 어렵고 불법 만나기는 더욱어렵다 하는것 이겟찌요
스승이 시자에게 말햇다
독초한뿌리만 캐오너라
돌아온 시자의 말이다
아무리 찾아봐도 약초뿐 입니다
이것이 원융사상이고 유명한말 인 인끼어
모든것은 인연이다(인연법) 하는것이고 소치가 소치를 말하는것 이니 우린 알기는 아는겁니다
근까 인연법은 당연법이라고도 하는겝니다
모를래야 모를수없기도 힘든가봅니다
이쨤에 요기다가 적고 지납니다
스님가신뒤 보고프면 어떻해야 허나요
야반삼경에 문빗짱을 만져보아라
인연되면 알고 인연 안되면 모릅니다
다 인연 이니까요
시절인연 도래하면 모르고싶어도 모르지못합니다
시절인연은 언제오나요
글쎄요 그건 좌부동에 앉고나서의 일이겟읍니다만
굳이 말한다면 좌부동에 연꽃필때 일껍니다
김영랑시인의말
모란이 필때까지 나는 봄을기다릴테니요
기다려야 봄이 옵니다
유구개고 무구개락ㅡ구하는마음으로살아가면 살이살이가 모두 괴로웁고
구하는마음없이 살아가면 살이살이가 다 즐거움 이다
욕심은 업의소산 입니다
우린 모두 욕심을 가지고잇읍니다
욕심은 신구의 세가지로 나타납니다
신구의중 신과의업은 겉으로나티나고 의업은 속으로만나타납니다 곧 의식(일념)으로 나타납니다
이3가지를 삼업이라고 합니다
근까 눈깜빡거리는것도 외마디 비명도 무엇을 생각해도 다 업입니다
이를모르고 옳은말이라고 옳은짓이라고 옳은생각이라고 단정하는것은 어떻튼간에 업만 퍼질르고 잇는겁니다
착한업도 나쁜업도 모두 이치(진리)에 어긋나므로 모두 죄짓는것이라 모두 지옥간다 하겟읍니다
모든것은 진리를 아는가 모르는가에 의해결정됩니다
일면(이무애) 사리를아는것(사무애) 이치도알고 사리에도 밝은것(이사무애)글고 사리와사리에도 걸리지않고 움직이는것 (사사무애)이겟읍니다
사리와 사리에도 걸림없이 살아가는것 바로 우리들 입니다
근까 우린부처(청정심 ᆞ선은 부처님마음입니다)입니다
그나 단지 무유정법을 모르고 이게진리다 저게 진리다 자기 맘성(업)만으로 진리라고 믿고 그 진실세계 살아가는거지요
사랑하는 님들이시여
명실공히 진리세계 살아가야않겟어요
★ 생겨진 생이 멸하는것이 맞지만요 그멸조차 멸의 가르침은 불교외에는 보지못햇읍니다
누가혹시 보셧나요?
올타그르다에 중점을 두는것 아니라 잇는것을 못보앗다 입니다
참으로 인생난득 불법난봉 입니다
바로보아 쏙지않는 참다운불자 됩시다 아뇩다라삼막삼보리 줄여서 정등각 등각이 참평등 곧 참다운이치ㅡ진리 불교공부는 진리공부입니다
불자들이 공부하러가자 하는말은 진리공부하러 같이가자 입니다(어릴따부터 그리알고 잇엇찌만 한번더 강조해 보는겁니다)
오늘도 걷는다마는 고새잊엇나 위에쓴것보고 적을까부다 뭘적어 알줄알앗으면 모를줄도 아는 능력(사사무애)도잇어야지
다른 모든님들께서도 기억나면 적고 기억안나면 안적는다 눈둿다뭐혀(쪼끔안목) 지옥가기 싫으면 똑바로보고 따라혀
성불하세요 (^_^)
우리는 누구나가 가지고잇는 욕심 (욕구심)을가지고 이곳욕계를 살고잇다
욕구심은 구하려는 마음이다
무조건 구하려한다 왜냐하면 무명업이 굳어진것이 욕심이기 때문이다
업?
밝지못한 마음(무명심)이 어두운데 뭔지모르면서도 움직이는게 습의되어 익어져 마치잇는것처럼 되는것이 업이다
업은 습의체라고 할수잇다
어둠속에 익어진 움직임의 결정체가 업이겟다
가장 대표적인게 욕심(욕구심)이다 구하려다 충즉이안되면 성을내므로 (진심발생) 진심을내면서도 진심이 왜나는지도 모르고 진심을 내고잇는것이다
왜 나는지도 모르고?
이것이 어리석을치짜 치심(치애)이겟다
모든것은 인연이모이면 업도생기고 욕구도생기고 그로인해 성도생기는것이고 어리석어지는것이다
이를 삼독심(탐진치 ᆞ3가지 독)
생겨진 업, 탐심 진애심 치애심은 없어지지않고 다음생으로 이어지는것으로보는것이다
우리 이사갈때 업을 가지고 간다
보는이따라 영혼이간다 하기도 하지만 불자는 업이 간다고(윤회) 보는것이다
똑같은 사껀사고라도 보는이에따라 다르다
혼은 날라가버리고 백은 여기저기 흩어져버리는것이다(혼비백산 ㅡ혼은 날아가고 물질은 뿔뿔히 흩어짐)
혼이 이상한 여기저기붙어 귀신이 잇다 말하는것도 이래서이다 잇다 없다 말만 반복하고 잇는것이다 불자들은 이런 말이나 불필요한생각을 하여 습의하지 말아야한다고 본다
욕구업은 구하는마음이어서 반드시 구하지 못하는 마음도잇다
구하면 얼마안가 별로되어 부족느끼고 불만스러워지는것이다
부부간도 그러하여 투닥투닥 하다가 판키워가며 대판 싸우기도한다
그나 욕구심의 탄생비화를 알게돈다면 대판은 소판되고 소판은 곧 화목된다
쌈박질하고 용서하고 이해하는것 아니다
나도 쏙고잇는 내마음으로 누굴 용서하고 이해한단 말인가
쌈햇으니 뾰로통해가지고 서로 자기욕기탄생비화(인연법)공부하는것이 맞다
알기만해도 쌈박질 훨씬 덜하게된다
욕구심은 좋은것 좋지않은것 두맘이 잇게되는 연고 라본다이다
애와 증 이다
애심(좋은마음) 증( 싫어하는마음) 애와증은 본래 잇찌도않은 업의 애이고, 업의 증심은 거짓 마음이다
근까 내마음이 좋아하는곳이라해서 극락가고 싫어하는곳이라해서 지옥가는것 아니겟다
착한죄 지으면 착한죄 받는거고 나쁜죄 지으면 나쁜벌 받는 연고라 볼뿐이다
내욕업의 애ᆞ증에 의하여 판별되는 락과 고가 결정된다하는것은 아닌것으로본다
그런 락과고는 욕심(업)으로 살림삼는 욕심속의 락이고 고라 보는거다
속지말고 바로보아야합니다
의식소치의 소산이고 의지 일 뿐이다
얼라때말투로
내맘에 안들면 지옥가나
내맘에드는곳 극락 안드는곳 지옥
그도 틀리다 할수만은 없겟찌. . .
소치는 소치를 부른다
★ 극락과 지옥은 진리에의해 생기는것이다
어록보면 선사님들 대화에 맞지않는다 하며 지옥에 떨어졋느니라 말하기도 한다
참이치에 맞지않으면 곧 지옥행이라는거다
불자이건 비불자이건 스스로 생각해보세요
그면 생각하는대로 나름공부 하시고 나름진실세계를 살아갑니다
무유정법이고 또 업작업수 입니다
극락가고 지옥은 그래서 가는것이 아니다 인연소치를 인연소치로알고 소치짓을 하면 극락도가고 인연소치도 몰라 따라서 소치짓도 못하면 지옥도 가는것이라본다
근까 말하면서 행동하고 행동하면서 말하고(언행일치) 또 생각하면서 행동하고 행동하면서 생각하는것이 동시이어야한다 이것이 언행동시요 지행동시 동시인것이다
우리는 말하거나 행동하거나 동시에 하고잇다 근데 것도모르고 말만 앞세우고 행동은 없고 생각만잇고 행은 사라져버리는 사껀사고가 계속 발생하고 잇는거다
이치도 몰라 사리도 몰라되면 지옥 간다 하는것 이겟다
근까 진리에 맞게살면 극락 ᆞ진리에 어긋나면 지옥이다 이거다
나우도 극락좀 갈려고 늙어서도 진리공부하는것이다 꼭이 극락이라기보단 이치만이라도 알고 맞다 안맞다 는 분간 할줄 알아야 쓰지않겟나 이다
검 반극락은 가겟지. .
살이하면서도 살이하는줄몰고 진리에 어긋나도 어긋난줄도모르고 이러면 지옥은 떼논 당상되는것 명약관화(불본듯 뻔하다)한것이니 불교공부 하기 싫은되도 울며겨자먹기식으로 하고잇다
극락은 가고싶다 가지는것아니고 의지와는 상관없이 가지는거다
해서 불교공부는 선택이 아니고 필수가 되는겁니다
진리에 부합되어 살고 잇는가 아니고 말따로 행동따로 각따로 논다면 아니 따로 놀아나고 으면서 아니 그조차도 모르고 살아가면서 욕심업에 쏙아 말말말만 하며 이게 옳타 저처럼 썰만 풀어된다면 극락가질까요
극락지옥은 누가보내주는것도 아니고 스스로 알면 곧 극락이고 모르면 곧바로 지옥입니다
로서는 그게진리되는것이다
정법
우리는 정법을 공부해야 한다
내가히면 정법 남이하면 삿법 아니고
실행하여 절로 확인되면 정법이겟다
나우는 첨공부할때 이것이 정법이다 하고 공부한적 없엇거든요
그니 그런 말보거나 들으면 별의식 안됫읍니다
그나 그때그때 확인하는 껄끔(요기다가 결벽증이라 쓰고싶어도 양심상 쓸수가 없어 껄끔이라 쓰는거다 이유는 전이나 지금이나 너저분속이기땜이다) 비말이다 해서 하는말 아무리더러운곳에서 자더라도 잠은 잘잔다 더러운것이 남탓이라는 비겁한변명아니고 더러운그것 피하지않고 정면승부하는거다)
떠느랴 사법이 끼어들기 어려웟을껍니다
지금도 자나깨나 불조심 틋이 혹시 하고 의식을 째려봅니다
근데두 뻑하믄 쏙고 살아요
의식이가 정법이다하면 그게 바로 삿법 입니다
의식은 의식자체가 업식이라 뻥 이니요
어떤말 어떤훌룽한짓 훌륭한 생각을 한다하여도 그건 비상 의 짓 입니다
꼭이 짚으니 그치
더 거칠은 정법애호자 가 범람하니 그에 맞서 정법을 말하는거지 사실 정법은 정법입니다
나우는 정법인가
정법인지 사법인지 의문 생길때마다 나름확인 하고는 잇지만
사법을 오랜기간 정법으로 잘못알고잇다면 신고받는즉시 확인사살에 들어갈 준비된 불자입니다
근까 오랫동안 뇌화부동하지는 않는다 입니다
진짜입니다
근데두 모른다면 그려려니 그런세계 살아가야겟지요
팔짜야 팔짜
팔짜? 사주팔짜?
내눈엔 제8아뢰야식에 저장되어잇는 업종자를 말하는것같은데 그면 그러치요
업짱소멸되면 행하면 행하는것마다 정법일테니까요
창가 입니다
오늘도 걷는다마는 정처없는 이 밤길~
완방이어 완충이냐 인가가 문제이지만. .
적적성성이고 성성적적이냐
근까 만나고도 모르면 모르며끝나는가 아니면 끝낫다는 그것까지도 끝나는가의 완방완충 말입니다
똑같은 진리라도 쌍차해야 쌍조이고 차조동시 이어야된다 이겁니다
설사 같은것을 진리라고 공부하지만 하는이의
근기따라 공부는 다르게 나타나고잇는것이다
하는이의 의식따라 믿고 그공부세계를 가는것이겟다
근까 누구든지간에 그
그조차도 진리이기때문이며 이것이 원융사상 이겟고 불교공부 입니다
인생난득 불법난봉 ㅡ사람으로 태어나기 어렵고 불법 만나기는 더욱어렵다 하는것 이겟찌요
스승이 시자에게 말햇다
독초한뿌리만 캐오너라
돌아온 시자의 말이다
아무리 찾아봐도 약초뿐 입니다
이것이 원융사상이고 유명한말 인 인끼어
모든것은 인연이다(인연법) 하는것이고 소치가 소치를 말하는것 이니 우린 알기는 아는겁니다
근까 인연법은 당연법이라고도 하는겝니다
모를래야 모를수없기도 힘든가봅니다
이쨤에 요기다가 적고 지납니다
스님가신뒤 보고프면 어떻해야 허나요
야반삼경에 문빗짱을 만져보아라
인연되면 알고 인연 안되면 모릅니다
다 인연 이니까요
시절인연 도래하면 모르고싶어도 모르지못합니다
시절인연은 언제오나요
글쎄요 그건 좌부동에 앉고나서의 일이겟읍니다만
굳이 말한다면 좌부동에 연꽃필때 일껍니다
김영랑시인의말
모란이 필때까지 나는 봄을기다릴테니요
기다려야 봄이 옵니다
유구개고 무구개락ㅡ구하는마음으로살아가면 살이살이가 모두 괴로웁고
구하는마음없이 살아가면 살이살이가 다 즐거움 이다
욕심은 업의소산 입니다
우린 모두 욕심을 가지고잇읍니다
욕심은 신구의 세가지로 나타납니다
신구의중 신과의업은 겉으로나티나고 의업은 속으로만나타납니다 곧 의식(일념)으로 나타납니다
이3가지를 삼업이라고 합니다
근까 눈깜빡거리는것도 외마디 비명도 무엇을 생각해도 다 업입니다
이를모르고 옳은말이라고 옳은짓이라고 옳은생각이라고 단정하는것은 어떻튼간에 업만 퍼질르고 잇는겁니다
착한업도 나쁜업도 모두 이치(진리)에 어긋나므로 모두 죄짓는것이라 모두 지옥간다 하겟읍니다
모든것은 진리를 아는가 모르는가에 의해결정됩니다
일면(이무애) 사리를아는것(사무애) 이치도알고 사리에도 밝은것(이사무애)글고 사리와사리에도 걸리지않고 움직이는것 (사사무애)이겟읍니다
사리와 사리에도 걸림없이 살아가는것 바로 우리들 입니다
근까 우린부처(청정심 ᆞ선은 부처님마음입니다)입니다
그나 단지 무유정법을 모르고 이게진리다 저게 진리다 자기 맘성(업)만으로 진리라고 믿고 그 진실세계 살아가는거지요
사랑하는 님들이시여
명실공히 진리세계 살아가야않겟어요
★ 생겨진 생이 멸하는것이 맞지만요 그멸조차 멸의 가르침은 불교외에는 보지못햇읍니다
누가혹시 보셧나요?
올타그르다에 중점을 두는것 아니라 잇는것을 못보앗다 입니다
참으로 인생난득 불법난봉 입니다
바로보아 쏙지않는 참다운불자 됩시다 아뇩다라삼막삼보리 줄여서 정등각 등각이 참평등 곧 참다운이치ㅡ진리 불교공부는 진리공부입니다
불자들이 공부하러가자 하는말은 진리공부하러 같이가자 입니다(어릴따부터 그리알고 잇엇찌만 한번더 강조해 보는겁니다)
오늘도 걷는다마는 고새잊엇나 위에쓴것보고 적을까부다 뭘적어 알줄알앗으면 모를줄도 아는 능력(사사무애)도잇어야지
다른 모든님들께서도 기억나면 적고 기억안나면 안적는다 눈둿다뭐혀(쪼끔안목) 지옥가기 싫으면 똑바로보고 따라혀
성불하세요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