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시불어 선시불심ㅡ교는 부처님말씀이요
선은부처님의 소위청정심 이다
근까
언행일치 지행합일 ㅡ말하면서 행하고 행하면서 말하는것이 생노병사를 말씀하시면서(言) 쿠시나가라의성밖 사라쌍수에서 열반을보이시는다(行)
또 아는것과 행하는것이 계합을 이루워야한다는거다
이것이 청정한마음을 가지신부처님이의 가르침(근기설법)인것이다
소위 마음공부하는자들이 깨달앗따하면서도 언해일치 지행합일을 이루지못하고 다시말해 언설장구로만 나름깨달음에(착각)취해 잇는 근까 신구의 를 움직이면서(사용하면서) =생각으로 입으로만 사용하면서 그조차를모르니 그 안목의한계라 하겟따
알면 아는것이 당연허고 모르면 모르는것이 당연허다
모르면 알기힘들고 알면 모르기힘들다
근까 믿음도 알아야 믿어지지 

몰라죽켓는데 억지루 믿음을갖는다구 제대루된믿음 갖어질까나盲信


신해행증 문사수 견문각지 근까 법문듣구참선하구 법문듣구참선허구 자꾸허구자꾸하구 공부지어가라이다

깜깜하여 업짓을하는것(무명업짓)이라 하겟따
언행일치 지행합일을 이룬다는것은 신구의 삼업이라 명찰달린 물건을 아끼지말고 몽땅 투자하여 공부해야한다는거다
백척간두에서 한걸음 더 나가라 또 똥인지 된장인지두 구분못허는 바보가되어라 또 한생 안태어난셈치고 공부하라시는 또 법문듣구참선허구 또 법문듣구참선허구 이러케자꾸 공부지어나가야한다는 선지식의 말씀을 업동자의망나니모습 감출수없어 (무몀업동자의업력따라) 참선은 간과하구 생각알음으로만 공부하니 깨달앗따(앓이)착각하는것이라본다
언행일치 지행합일 = 깨달음의 잣대라고 감히 말해본다

날마다좋은 지금을산다
마음을쉬는 우리휴게실


좋은것은 좋은것이고 싫은것은 싫은것이다
아는것은 아는것이고 모르는것은 모르는것이다
부자는 풍부자이고 빈자는 가난자이다
부자가 빈자이지않고 빈자가 부자이지않는다
건자는 건자이고 약자는약자이다
건자는 아프지않는것이 당연허구 약자는 안아픈것이 부당허다
학다리는길고 오리다리는 짧은것이 당연허다
학다리 길다구 짤라 오리다리에 이을꺼나
좋은것좋다구 또 싫은것 싫타구 매냥 그러헐까(승질머리가 수연성이어 연따라時節因緣따라 변해가니 무상諸行無常이거늘 아가는 유구이어 괴로움에 울기만허니 자라 백록담에서 뼛꼴시린 두려움에 철푸덕 햇지만 그도 잠깐 빨딱되여 슝~ 날아간다(타력성이 자력성 되엇다)

산은높고 물은깊다
높고 깊음 이여
산잇으면 물잇다
정正잇으면 사邪잇다
안다잇으면 모른다잇다
인+연=과 이고 과를 해체하면 과=인+연 이다
청정인+청정연=청정과 이겟다
청정과?
수연성을 품은 불변성
불변성에서 바라본 수연성
북극성을 등지고 북두칠성을 바라본다
국자(국자모양의 칠성)는 이미 바르지않고 기우러져잇다
이미 존재물은 이미?그러타
존재물이 진眞이아니고 이미已 비상물非相物이다
비상이 움직인다고 진상 일까?
꿈속에서 활동한다고 그것이 꿈깬 활동이겟냐는거다

무슨짓 무슨말 무슨생각을해도 몽중사 이겟다
착한짓 나쁜짓 좋은말 나쁜말 잘한생각 못한생각 그어떤짓도 몽중지사 이다
이미 칠성국자는 기울엇는데 옳다 그르다 잘햇다 못햇다 한다는것이 참眞이겟느냐이다
안다해도 아는것이겟고 모른다해도 그게 모르는것이겟는가
부자 부자아니고 빈자 가난자 아니다하는연고가 이미 그러헌데 이겟다
이미 已 이다
학다리길고 오리다리 짧은가
부자좋고 가난 싫은가
희노애락 이 희노애락이 아니고 이름이 희노애락 이니라
간장의 맛? 짜다?
간장(인+연=과(허깨비)이 이미 간장(非相)이 아니요 비간장이 짤줄알간디요
개천이 나를 불편케 할줄알아 멀리돌아가게 하는가요
지끔 생각허는것두 이것이 진상이 아니라 인연과물(반연물)이다하는것도 이미 조립품 이다 이겟다

조립품의(인연법) 애 증이 애증인가이다
노래조타? 어이련가
이것이 몽중사아닌가이다
아가야 아빠게로오라
아가야 엄마게로오라
내가 온전케 하리라.(타력)

육조 혜능스님은 스승 홍인스님에게 말햇다
모를때야 몰겟습니다만 이제 알앗스니 
노를 저애게 주십시요=自力

몰라 갓찌 비단길 까시길(=앞생각) 다시는 못간다요
문자나 말에 떨어지지마라(옳은말에 집착하여 속지마라)
이미 이니라

불연지 대연이요 不然 之大然
대연지 불연이다 大然 之不然 -원효-

그러치않은것이 크게보면=정견正見, 그런것이요
크게봣따하면 곧 그러치않은것이다=생멸멸이生滅滅已

무엇이 도 입니까?
평상심이 도 이니라
이에 용성스님 가라사대 평상심이 도라 이르지마라 하셧다

언설장구는 언설장구가 아니라 이름이 언설장구 이니라
언행일치 지행합일을 이루워야 비로서 온전케 되느니라

공동작업하면서 일은 척만(알던모르던)허구 사랑의마음으로 일해야하는것이다
해서 말햇다
여기서 지금 사랑은 삽질하는것이 사랑이겟다 말햇다

말하면서 행허구 행허면서 말하는것이 언행일치이고 
아는것과 행허는것이 계합을 이를때 지행합일이다 
언행일치 지행합일은 청정한마음을가진 부처님 행이라 하는것이다

달마가 연못의 고기를 보고 손으로 가리키며 말햇다 
물고기로구나
이에 스승이 돌아보며 말햇다
나는 너를 의심 햇엇다

진리眞理가 진리인것은, 어떤 특정물에 의한 타력이 아닌 진리자신自體 인것은 부연(의타성)설명 필요치않는 자명自明한(저절로 깨달음의빛, 자등명自燈明)이겟따

날마다좋은 지금을산다
마음을쉬는 우리휴게실


인+연=과

앞생각에 집착하면 중생衆生이요 뒷생각에깨달으면 부처覺者이다

인+연=과이구 과=인+연 이다
흰콩因 심으면 흰콩나고果 검정콩因 심으면 검정콩 난다果
이것이 인연법이겟다
애愛동자 태어나면 애동자되고果 憎동자 태어나면 증동자 된다果
애동자 조쿠 증동자싫타
애동자 좋아허는만큼 증동자 반드시싫어한다
왜냐허문 애나 증이나 승질머리가 그렇케 생겨먹엇끼 때문이겟다
만약 애동자가 증동자되엇따면 애동자의 승질머리가 잘못되엇꺼냐 이때 애와 증은 애와증이라는 상대의감악소를벗어난 경우이겟따
벗어난경우가 아니라면 애가나고 애는자라구 애는 무너지고 그리구 애는 사라지는것이겟따
나우의 욕구심이 애를조아허구 증을 실어한다면 자꾸조아지구 증은 자꾸 실어지리라
건강자이기만을 바라구 병약자이기는 등진다
나우의업이 욕구심을 위해움직이는 승질머리(성품)이기에 건강愛 병약憎 되는것 이것이 인연법이겟따
하튼 콩심으면콩나구 팥심으면 팥나구生 자라다 무너져 사라진다
콩은콩이구 팥은 팥이다(인연법칙)
건강자는 인아픈게 당연허구 병약자는 안아픈것이 부당허다
근데두 병약자두 안아프기를 바란다
왜냐허문 욕구심이그러키때문이겟따
살다보면 조은시절두잇꾸 나쁜시절두잇따
조은시절 조아허며살고 나쁜시절이면 실어허며 사는것 당연함이다
근데 왜 당연함으로 받아들여지지않는것인가
조은것에 중독되어잇끼에 실은것에두 중독되엇끼때문이다
부당은 부당이구 당연은 당연인데 무명업인고로(착각허는 승질) 부당이 당연이길 자꾸바라니 부당이당연되는것이겟따
그러허문 그러타된다(인연법)
애동자와 증동자
어느것도 각각 그승질을 따른다(인연법)
애와증 정正과사邪 
애가 올은가 증이옳은가
산이높으면 물은깊은법이다
육조혜능스님은 말씀허신다
증애불관심 장신양각와
조코 실은것에(앞생각) 관계치않으면 안신입명(행복)을 얻으리라
따라서 앞생각에 집착하면중생심인것이고 집착허는 앞생각짓허면서 곧빠루 허망짓임을 알아 헐떡마음되지않는것이다
꿈을(망념) 꿈으로아는것 곧 꿈깨는것覺 이리라
백인백색이 천태만상으로벌어진다
개인적이나 세상사가 인연법칙을 따른다
그러니까 신라가 삼국을통일하구 그러허니까 고려국이 생긴 연고然故되겟따
그러니까 빨간꽃 되고 그러허니까 파란꽃 되엇따
그러허구 그러허니까 전쟁시대를 살앗꾸 그러니까 해방시대를 살앗따
내욕구심과는 상관없이 인연법은 인+연=과에의해 탄생물이 나타나는것이겟따
태평시대이거나 전쟁중이거나 어떤 상황이더라두 우리마음의 고향 청정심 평등심 을 보아(견성하여) 잇는그대로보는 안목으로 살아가는것이 불교아니겟는가이다
우리는 앞생각에 걸려넘어지면(업습끼) 그꿈속같따는 일에서 벗어나지를못해 조쿠 나쁜것에 시달리게된다
불교는 총알이 푱푱날라다니는 전쟁터에서조차 마음헐떡이지않고두 전쟁치룰수잇따
꼭이 이것저것속에서 근심걱정하면서 전쟁맞이 해야만허는 필수가 아니라는것이다
똑같은 상황맞이 허지마는 그대님은 어찌허시겟는가이다
응무소주 이생기심 ㅡ응당 머뭄바없이 그마음을내라
그 위험한전쟁 겪으면서도 꿈같은상황으로알구 마음평정되어 잘 총쏘구 피허구허겟는가이다
증애(조쿠실쿠=앞생각)불관심 헐것인가 집착헐것인가
우리그대님 몫 아닌가 하는것입니다
신해행증=정법을믿구 알구 실천하구 자증하라는 부처님 가르침 이십니다 
개구리는뛰구 뱀은기는것이다
이도 올면 저두올타 이고 저것틀리면 이것두틀리다
왜냐허문 이두 아니구塵 저두아닌 다시말해 둘이아니구 하나이기때문이다 중도
1 2 3 하는 하나가아니다
둘이잇는것은 하나가잇끼때문이니 근까 그하나조차 지키지마라=불수자성 수연성
근까 소위 청정심(순수무잡)이다

날마다좋은 지금을산다
마음을쉬는 우리휴게실

꿈은 꿈이다妄

청정은청정 眞



Posted by 獨孤老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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