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계 색계 무색계를  계라한다

뭐라드라 무색계는 사무색선정에들면 색계는 사선정에들어야난다 들엇다

욕계는 지금 우리들이 오손도손 사는 사바세계가 욕계다

욕심을 기반으로 살아간다는 말이다

욕심을 버려야만 이곳을 내뿌리고 색계 무색계 비비상천 중생등업 된다니

집착으로만 뭉쳐진 나로선 참으로 딱하기만허다

이곳이 승질날쑤 다분히잇기에 참으란다

승질이라하면 마음에 안들어 탐욕은 마음에든다 그릇판단되어

나타난 마음이고보니 요게 욕심을 기반으로살아가는 모습이다

어떤 대상물자체가 좋고나쁜것이 아닌데 보는이맘쓰임에따라

조코나쁜것일진대 암치 않은것을 조코나쁜것으로 치부해버리니

잇는그대로 직시한다는것은 욕심은 그대로둔채

진심이라 생각하고 진지하게 잇그대로 봐야지허니

이건 눈가리고 아웅도아니고 분별집착하는병치레이겟따

그대로본다는것이 저절로, 무의식적으로,자연적으로

그래져야한다는거다

의식(가식)적으로는 그때뿐으로 업식만 쌓인다

무의식적이기는 바로 힘이잇어야된다고보는거다

6도(천상 아수라 인간 축생 아귀 지옥)는잇는가?

먼저 그중 인간세계는 잇는가? 축생계는잇나? 잇고잇스니알잔은가

그면 천상계 지옥계는 어떤가? 없고없스니 모르잔가

인간 축생이면 잇꼬 천상 아수라 아귀 지옥은없다

알고 모르는것이 기준되어 내가 알면 잇꼬 모르면없다

그나 보이는것도 안보이는것도 반연된모습이라

이 없스면 다시말해 의지해야 무늬나마 존재하는처지인것을 기준삼는다는것 절대적 진리를 구하는이가 취할바가 아닌것이요 진정 존재의 잣대가말하는 주제성 상일성에 부합치 못하고 보편타당성이라기에는

너무 초라하다 이러케말하고보니

그래도 안보이는 천상 아수라 아귀 지옥은 없다는 말이된다

이어서 인간 축생계도 없는게 되버린다

그럼 지금살고잇는 이곳은 인간계가 아닌가

조기 4발로 아장아장 가고잇는 소 개등등은 축생이고

축생이잇는곳 축생계아닌가 이러케되면

없는가운데잇기도 잇는가운데없기도인가 혹 잇찌도 없찌도않다?

여기서 브라흐만 창조신을믿는바라문교 로카야타의유물론

아지위크의운명론 자이니즘 이들모두는 실체를말하므로

신의뜻 운명 숙명이다 해버리면 만사당연이된다 자이나교도 마찬가지

그나 우리불교는 어쩐다냐

우리휴게실 

黃鶯上樹一枝花 白鷺下田千點雪
황앵상수일지화              백로하전천점설
노란꾀꼬리가 나무에앉으니 한떨기 꽃이요
백로가 밭에 내려앉으니 천점설이로다

전강선사 단상에올라 주장자를 들엇다가내려치시고는 이르시되

노란꾀꼬리가 나무에앉으니 한떨기 꽃이요
백로가 밭에 내려앉으니 천점설이로다
Posted by 獨孤老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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