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행일치 지행합일 이 말은 말과 행동이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나 동시라는 절대적개념에서
마지못해 말하는 것이지 말에 행동이 따라야 한다고 하는
상대적개념에서 뜻하는 것처럼, 말의 뜻과같이 행동도
그래야 한다는 실천을 강조한 말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일반인들 이라면 실천을 강조하는 말로 사용한다
그나 성인의 가르침을 공부하는
불자들은 잘 간구하지 않으면 않된다 본다.
세간의 알음앓이로는 짐작도하기 어려운 것 일께다
이것 저것을 여위는 절대적개념을 추구하면서
상대적개념 이랄수잇는 분별.집착에 종속된채 작용되어지는 처지라면 구태여 성인의말씀 아니고라도
일반학으로도 불가능한 것만은 아니라 본다
수처작주隨處作主
지금 당장 이자리에 처하여서도 이게좋은가 저게 좋은가
희노애락 우비고뇌에 노예되어 끌려간다면
당장은 그럴듯 허지만 시간적으로는 더 길게보며,
공간적으로는 부분적에 집착하는것 보다는
전체적인면 볼줄도 알아야 공부인의 바른자세라 본다
자신의 만족감을 위하고
자신만의 알음앓이에만 종속된체
그간의 하많은세월 지나왓고
지금도 즉흥적이고 순간적인것에 떨어져 버린다면
말로만 성인의 가르침을 따른다 하는 것이지
행동으로도 따른다 허겟는가
여기서 말 행동이 일반적으로 의미되는 언행일치 일것이다
불교에서는 8풍風이라하여
이익과손해 명예와치욕 칭찬과욕설 괴로움과즐거움을 말한다
지금 이익이 잇따하여 속으로 좋아 킬킬말고
손해봣따하여 속앓이하여 속을 상하게 만들지 말라는거다
만약 성직자가 겉으로만 아닌척 하게되면
아닌척하는 자신은물론 주위에잇는 사람까지 망친다 햇따
진실로 안되니까 공부하는 것이고
자꾸 안되니까 참회 하는것 아닌가..
안되면 또 하고.. 지겨움이 다 타도록 또하고..
한 생生 안태어난 셈치고 공부하라
고구정령하게 말씀 하신뜻 아닌가 본다
그래서인가 참회기도 여저기서 많이한다
연꽃이 핀다.. 우담바라가 핀다..
절대적인세상엔 조코 나쁨이 없짠은가
그타면 없다는 그 수행을 해야만 공부인이지
화딱지 난다하여 겉으로만 안내는척 하는 것
위선이라 하기도 하고 눈가리고 야옹이라 하기도 하며
손바닥으로 하늘가린다 말하기두 한다
친하고 잘아는 사이는 아니기도 함
그간의 습기가 너무 무거워 유식교리로 본다면
식전변설 따라 시키는대로 하고잇지만 죽을때까지,
이 허망함에 허부적거리는 우리들은
안 허부적꺼리는 힘얻어 생과사가 잇는 상대적인것에서
탈출解脫 생사없는 곳에서 미팅해야 되지 않겟는가
늘 아무것도 없다고 말하는 그곳에 항상 주하게 되는 곳 , 생을 말한다면 영생이랄수도 잇을것이고 호악으로 말한다면 늘 그윽함이 아니겟는가.. (我空 法空 俱空 登場不可)
심수만경전 전처실능유 수류인득성 무희역무우無喜亦無憂:좋아하는것도 본래 없고 또 나빠할것도 본래부터 없엇떤 것을 법화경에서 구원성불 이라 말 한다 들엇따
지금 당장나는,
두서없이 쓰고잇는 이글이 어떤가를 님들께 묻는다
"답하라"한다면
내말이 옳타고 하시겟는가?
아니면 개뿔 옳키는 마구니다 허시겟는가?
쿼바디스 어느 쪽을 택 하여 가시나요?
상대적놀이에 매쳐잇기에 너무너무 익숙하여
당연함이 되어버린.. 중독자 신세.
주관적으로나 객관적으로나 합목적적으로나
하자없이 안밖으로 내외명철하여 비얌 깝질 벗듯이
벗어제끼고 극락에서 살아보자
오손도손 언행일치 지행합일 하 면 서..
모닝나우
날마다좋은 지금을산다 마음을쉬는 우리휴게실
by 獨孤老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