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증自證
(5월 넷째주 분)
인+연=과 이다
과거인도 현재인도 미래인도
날이더우면 땀을 흘린다
이것이 인연연기법이다
계한상수 압한하수 이고
황앵상수 일지화요
백로하전 천점설 이다
노란꾀꼬리가 나무에앉으니 한떨기꽃이요
흰백로가 밭에내리니 천점설 이니
안근+안경=안식이어라
나무에앉으니(날이더우니 밭에내리니)=연緣
한떨기꽃이요(애愛 증憎)=과果
뭐가? 노란꾀꼬리가(흰백로가) 인因
춘래초자청 풍래자언
봄이오니 풀은 스스로 푸르르고
바람이불어오니 스스로 쓸어진다
언자言者(果존재물) 누구이고 청자聽者 누구이던가
심수만경전이요 전처실능유
수류인득성하면 무희역무우 이니라
한떨기꽃이요 천점설이니라
노란꾀꼬리 가 야반삼경에 문빗장을 만져보니 부빈이 강약이 애증이 선악이 하나인것을 알겟도다
천개의 강이잇어 천개의 달이비춘다
빨간색이 오면 빨간색이 비치고 파란색이 오면 파란색이 비치는다
공포가 밀려오면 덜덜떨리고 날이더우면 땀이흐른다
알면 아는것이고 모르면 모르는것이다
더우면 뻘뻘거리게되고
추우면 덜덜거리는것이다
그냥 그럴 (여여하게)뿐이다
그나
깨닫지못한사람은 아가가 울어대듯이 불편하고 무겁고 암담하여 운다
업습끼를 내려놓아라(무명업력에 끄달리지마라)두려워마라
(업장소멸은 깨닫치못하면 눈꼽만치두 소멸하지않는다)ㅡ어림반푼두없다
노란꾀꼬리는날고 백로는 내려않는다
염기즉각染起卽覺 망념이일어나면(망념이생겨나면生 애증호악을 만나면 알아라, 특히 증憎 공포 또 전쟁통의가난 병약炳弱한 자여 내게로오라 천국은네것이니라)
나 떨구잇니? 두려워마라
학의다리는길고 오리다리는 짧으며 안횡비직 눈은가로로 코는 세로로놓여잇단다(강남에선귤이라하고 강북에선 탱자라한다)
남산미운기시 북산임하우
남산에는 구름도 일지않앗는데
북산에는 비가나리는구나
애가잇으니 증이잇다
좋은가
나쁜것은 가만잇는데 좋아죽는구나
싫은가
좋은것은 가만잇는데 무척이나 싫어하는구나
경허선사꼐서는 오도후悟道後 길을가다가 어린아이들이 노는것을보고는 말씀하셧따
저작대로 나를 때리면 엽쩐한닢씩 나누워주겟다
아이들이 작대기를 내려치자 선사는 나는 맞지않앗노라 말씀하시엇다
누구와 이경계를 이야기할것인가如夢事
색불이不異공(색공不二)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공중무색 無수상행식 (오온) 無안계六根 내지 無의식계(六識) 無무명(12연기) 無고집멸도(四聖帝) 인지라 아는것도 얻을것도 없느니라
처염상정
희노애락 우비고뇌속에 잇찌만서도 녹수는 암전거라 푸른물은 바위앞을지난다
지혜의광명(정안목을 갗추고)속에서 희노애락을 살아간다
아프고 두렵고 무겁고 암담함을 살아간다
찾아가는즐거움
움직이지않는마음으로 움직이는상황을보자
집을짊어진 달팽이처럼 침대실은 화물자동차만이(邸宅이 만이) 어둡고 무거운 침묵속을 달리고잇엇다
날마다좋은 지금을산다
마음을쉬는 우리휴게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