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가일 열반일
출가재일 음력 2월 8일 열반재일 음력 2월 15일
배고픈시절
도시락을 나눠먹는이가잇고 선생님도계셧다
굶주리지않겟따던 나는 이해가안갓따
똑같은상황속에서 베푸는이도愛잇고 그러치않은이憎도잇다
똑같은상황속에서 벌어지는 일이다
애자愛者도증자憎者도 다 그면그타법칙따른 당연과當然果 당연성當然性이겟다
이러한과물果物이 인因되어 이루게되는과果
스스로의특성따라 몸짓 말짓 생각짓 뿜어대며 이루어지니 자연스런 삼림森林을 이룬다
아름다운 삼림이다
좋은놈 나쁜놈 추한놈 낱낱물이 방광放光을 놓고잇다
미혹하던 아니던 스스로의 지은업으로써 당연한 진실세계를 살아내고잇는것이겟따
천리길도 한걸음부터 첫걸음初步=움직임動
첫걸음간다 백리길 천리길의 걸음動이다
일즉 일체 다즉일 ㅡ하나는 모두이고 모두는 하나이다
움직임
무엇이신가 어찌 굳어진물건相이어 움적거리려는가動
지끔 때時의 몸짓말짓 생각짓인가
똑같은상황에서 꿈적거리는것이 특성따라 다르게 움틀꿈틀 거린다
염鹽수 내리는 미꾸라지의움직임이 특성따라 독립운동이 일어나고 을사오적두 난다生
하튼간에 그면그타
강아지두 서생원두 그러케 난生다
지혜안목이라하면 잇는그대로볼수잇는 안목이다
인+연=과이다
인因두 연두緣 과果두 몽땅 그면그타의성질屬性을 갖고 난다
인=연=과 라는말이다
다시말하면 모두 티끌塵相이다
또 말허게되는데 인과는 움직임의시작이고 끝이다
이말은 인= 연= 과이어니 내가 하는짓이 다른이가하는짓의속성이같다이다
미세림微細 우주림宇宙林두 그타 ㅡ이것이 (결제를이루워가는것을 관하는)순관順觀 이다
우리성불자이신 부처님은 순관과 역관逆觀을 몇뻔인지 세보지않앗찌만 기억키로 열뻔정도 아니 더많은가?
맺고 풀고 이게 바른평등 진리의모습이라 생각헌다
쪼끔 잇으면 출가일(지낫음) 또 열반일(안지낫음)이다
근까 이게 먼날이겟읍니까
출가? 세속에서 출세간으로 간다
순관에서 역관으로 과에서 인으로
지금면목에서 본래면목으로 타향에서 고향으로向
그면그타의성질머리의 연고지로가는것이 출가일의 의미라본다
송명경숙조 운산로청산
松鳴驚宿鳥 雲散露靑山
솔바람소리에 자던새 깜짝놀라니 구름은걷히고 청산이드러나다
Michael Bolton - When a man loves a woman (Lyrics) | 가사 한글 번역 |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
諸行無常 是生滅法 生滅滅已 寂滅爲樂
번뇌의 불꽃이꺼지다
망상이 사라지듯 삿邪된것이 바른것에 돌아가듯
의지하던것마저도 계합되어지듯이
무자성 무아 공 무 이른바 청정심에 비친엇떤 티끌심이 멸한지끔이될때 욕계 색계 무색계 삼계개고 아당안지 원력을 지나며
모를래야 모를수없고 알래야 알수없는 지끔 이때에 든다
깨달아야할 보리도없고 버려야할 번뇌망상도없다
왜그러냐허문
보리번뇌가 이미 같은 청정의티끌 일뿐이기 때문이리라
도인스님이 유철마비구니에게 물엇따
맷돌이 좌로도는가 우로도는가?
망상피우지 마십시요(유철마)
내가말하는 어느곳이 망상이란말인가
蛇足
안목이 잇는그대로보는것인데
내안목 어느곳에 집착이 붙어잇드냐
나에게 공연히 덤탱이씌우지말고 (스스로가 망상 보리 짓고잇는것 몰고서는 외연에 끄달리고 잇는것이니) 늘상 자기를보라
스스로짓고 스스로 받는거다(업작업수)
육도윤회 가
업동자에게는 없을래야 없을수없고
귀공자에게는 잇을래야 잇을수없듯이
보리覺다 번뇌망상이다 허는것은
없을래야 없을수없고 잇을래야 잇을수없다
그대님누구인가
귀공자안목眼目인가 업동자眼目인가일 뿐이어
그리되면 그타의속성屬性으로 진실한 열반세계로 나아가는것이다
부자는빈자에게 나누워지고
건자는 약자를 보호하고
이런짓꺼리는 먼연고인가
이것이 평등으로 가는짓이니 결자해지이고 본분사이고 사필귀정이고 당연지사이겟따
환무정상이요 이환치환이란 말이다
모든것은 언젠가는 청정으로 돌아간다
우리의 몸짓 말짓 생각짓은 그 정체가 티끌이기에 근까
몸짓이면 (애와증愛憎 어떤몸짓일때에 처해잇더라도, 어떤티끌일지라도) 그때一時에 곧바로 즉시에 청정의 티끌임을 아는것이다ㅡ수처작주
또근까
초발심자도 중간발심자 끄트머리 발심자도
바로그때에 청정심의 묻어잇는 티끌을본다
말해노쿠보니 더어렵네
인+연=과이다
우리들의 속성은 생겨먹기를 구하고저 의지하는것이다
자력인것을 모르기에 청정표평등을 모른채 구하는짓이動기에 의지하는것이니, 쉽고편하기는허다
과=인+연에서 보듯이 우리과물은 인이연에 의지해서 생기는것이다
속성이그타보니 지금에서도 의지하는것이 당연하여 깜깜밤 홀로가자면 별별업짓다한다
근까 생겨먹길 그케생겨먹은 존재물답게 한구석 혼자이면 혼자인것이 치성케되는것이리라
두렵끼두허구 귀신이나올꺼같구 하는 짓꺼리가 당연한것아닌가
의지하는것(타력)이 습성이겟꼬 또 존재 근까 구성조껀이라 하겟따
그래하는 몸짓말짓 생각짓이 그러하여 여지껏 땅地의지해 살구 물水의지해살구 불火의지해살구 바람성질의지하여야 존재물
근까 의지하는것이 속성이요 존재구성요껀이다
이 구성요껀물들이 모이는과정이 순관결집되겟꼬
이요껀물들이 훝어지는것이 멸하는것이라
순관역관하는것이 생주이멸하는과정이겟따 (4대 ㅡ지수화풍)
지수화풍의비율이 같찌를않아성립하니 낱낱물의특성되겟다
이승질이 성립되고 이승질이 발전하여도 이승질은바뀌지않는다
성질이 망가지면(흩어지면) 낱낱물의 특성따라 존재물도 또발전물相두 성주괴공헌다이겟다
어떨때는 한창 성성타가 또 어떨때가도래하면 시들대다가 결국은 괴멸되는것이다
집 굴뚝에서 연기나면 저집 밥해먹는구나 부러워 애愛 조은것이다가 나중에는 아휴 매연뿜어내네 하고 증憎 실은것되어져버린다
발전은 변하여 부처님TV보시지는 않앗찌만 그면그타하는 의지표 승질을 벗어나지를못하니 뛰어봐야 벼룩이요 손바닥안의일 일뿐이겟따
그저 조은것만 쫒다보면(집착) 다른것은 모르거나 무시허게된다
성질이 짙어지면執着 안목도 굳어진다
빙하가 무너진다(풀어진다)
발전은(결집)일진데 다시말하면 발전이 고장나고잇는것일꼐다
만년설相도 발전相도 결집( 하는짓짓이 의지함이요 ) 갈망하는것이 (욕구) 애시당초 승질머리 두두물물( 요기선 4대)이 그키때문이겟따
우주림 세계림의구성요소인 사대인
이승질머리는 그면그타
이4대(지수화풍)는 실체적인것인가 아닌가
한때 불자님과 차를타고가다 나는말햇따 이길을 첨 간다햇다
근까 한불짜님이 말햇따
저번에도 갓엇짢아요
해서 난 또 말햇따
목적없이 가는것이 처음이다
가두 목적이없이간다?
응무소주 이생기심
해두 함바없이(구함없이 조껀없이 걍)하라
나는 가는건가 안가는건가
간다해도 가는것이아니구
안간다해두 안간다 할쑤없다
그대님은 가십니까 아닙니까
귀공자안목은 갈래야 갈쑤없꾸
도야지안목은 안갈래야 안갈쑤없따
지끔 행함이 행하는것이라고 볼껏인가아닌가
바꿔말하면 앞생각에(지금행行하고잇는것에)집착하면 중생이요 뒷생각에 알아채면 부처니라 -육조혜능-
집착할껏인가 말것인가
그대님 맘입니다(모든건 마음이짓는다 일체유심조) 어찌 맘 먹을라우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ㅡ그면그타
오랫만에 쪼사본다
님의 침묵ㅡ한용운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세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의 미풍에 날아갔습니다
날카로운 첫 키스의 추억은 나의 운명의 지침을 돌려 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습니다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멀었습니다
사랑도 사람의 일이라 만날 때에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아니한 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의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집니다
그러나 이별을 쓸데없는 눈물의 원천으로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는 까닭에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의 힘을 옮겨서 새 희망의 정수박이에 들어부었습니다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랑의 노래는 님의 침묵을 휩싸고 돕니다
이것도아니구 저것두 아니다
완팔을 움직인것도 오른팔을 움직인것두아니다
그럴뿐이다
뿐에게는 날개가없다
마치 낮과밤이 낮이어두 또 밤이어두 낮이면 낮인채로 또 밤인채로 낮이낮이아니구 밤이밤이아닌 외길을간다中道
누가 가장친親한이인가
눈먼거북과 쩔룩이는자라이니라 ㅡ맹귀파별盲龜跛鱉-청정T
먼 곳 산을 바라본다
이사 잘못왓꾸나
마음공부자
처한 이곳에서 마음의주인공이되라 (수처작주)
왜? 이곳도 아주훌륭한 마을림(낱낱의부처님들이 모여잇는)이기때문이다
한때 어른들한테들은 기억난다
이곳에서 해결치못하면 다른곳에서도 해결못한다
다른곳에가면 이곳보다는낳을텐데 가는곳마다 해결못한다고 말하는건가 이해가 안갓따
보왕삼매론 내뜻대로(愛 내맘이 이해할만한 연緣)되기를 바라지마라
위기가 기회이다
가뜩이나 싫은것(몸의병고 억울한일 고달프고괴로운일)맞이하기 어려운 좋은공부꺼리 만낫는데 공부인이라면서, 물들어버리고만다면 적자가 이난저만아닌것이겟다
우리는 물들면서 자기합리화 작업을하고말아버린다
인+연=과이다
이건 아주안좋은상황이니까 이곳만 아니면 그어떤것이라두 마음공부할쑤잇겟따
이곳에서 못하면서 저곳이면 할수잇겟다 이다
과연 그럴까
상화믄 부지기수로 일어난다
낱낱물의특성이 잔뜩이기때문이다
지금은 좋은것같찌만 지나보면 웬쌩뚱맞은 미처생각지도못햇떤 별라별 상황도래한다
돌이켜보라
백장스님에게 물엇따
지혜인도 인과에 떨어집니까(집착합니까)
집착않는것이 아니라(구하며 의지하는성질인 속성은 바뀌지않는다)
인과에 미혹迷惑하지않는다 不昧因果
이게 뭔소린가
승질드러운게 내승질이라면 드러운승질그대로 드런짓하지만 그 드런짓을하고잇는것을 안다이겟따
행하면서 행하는것을안다 이다
이사잘못온 바로 이곳處에서 하는 내몸짓말짓생각짓을 (걍~)할뿐이다
누가? 내가
내가 업이막중하여 걍히지못하는 힘없는아가라면 불보살님에게 기도하라(의지하라 울어라)
그면 구고구난의보살님이 엄마처럼 해결해줄것이다他力
우리는 좋키를바랄때만 기도헌다
그다가 구하지못하면 삐친다
집착의기도이기 때문이리라
이것이 누구라할것없이 다근다
중생의 속성이 생겨먹끼를 그케 생겨먹엇끼때문이겟따(지수화풍의승질)
그면그타
자석이 그속성을 잃으면 모양相은 그대로이지만 더이상 자석이아니고 쐿떵이일뿐이다
애증의늪에 빠져사는모습이
종은것? 좋은짓 쪼르르~, 싫은것? 싫은짓 쪼르르~
우리는 희노애락 우비고뇌 헐짓다하면서 그 허구잇는짓을 모른다
태어낫으면서 온곳모르고 갈꺼면서 갈곳모른다
태어난것도 나요 죽을꺼두 나이다
해우소의일 누구두 대신할쑤없듯이
누구두 대신해줄쑤없는내짓꺼리 언제까지 의지하려는가
지금은 이허물이 작다 생각헐쑤도잇겟찌만(업짱두터워) 더굴러먹다보면 하늘과땅만큼 허물이커진다(착각이 크게벌어진다)
호리유차 천지현격 이니라
왼손 오른손엔 날개가없어 벌어진두손모아 비옵니다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나무-귀의歸依ㅡ내뜻대루안허구 불보살님 뜻대루허겟읍니다
아미타불 ㅡ무량광 무량수 無量光無量壽 ㅡ늘방광하고잇는 ㅡ우리가 이모양(꼬라지이지만) 저모습이지만 ㅡ청정심體의 방광用이라헐쑤잇겟따
물은 마셔본자가 이러니저러니 잘알쑤잇듯이 방광하는 청정심이 젤잘알것이니 우리 사이조케 청정심되어 보자구요 ㅡ 雙遮하면 절로 雙照 하리라
하튼간에
나우가말하고잇는 지끔 이때에 본래면목을본다 또 이머꼬할때 이緣故 되겟따
폐일언허구
우리님들의 이是를 보고잇으신가이다
이是가 수중착월이라 여벌유자이겟따
하는이짓꺼리 이것몰라 개고생허는거다
내가하는이짓꺼리口業짓꺼리 이거모를쑤잇는건가(세수타 코맨지기보다 쉬운것아닌가
이게 그케어려웁다하는걸꼐다
행하면서 행하는것을 모른다
가련타
잃어버린 30년
누가 이是사람을 모르시나요
500 miles - Peter, Paul and Mary [Original Audio]
Mr두리번💖
제행무상
모든짓은(신구의 업짓) 항상하지않고잇다
생노병사를 해야만하고 잇다 ㅡ난것은 없어져야허는거다 하여 부처님꼐서는 나고죽고 잇고없고 하는 상대적인굴레에서 벗어나려(해탈) 출가하신것이다
애와증의 감옥에서 탈출하려하는거다(빠삐용)
애愛의좋은것두 증憎의싫은것두에서두 벗어나는행위 출가出家다
유위법有爲法이다
입가 출가 세속에 나고 떠난다
나고 떠나는 짓動 움직임을 한다(이를 행위行爲라한다) 한다
하튼부처님꼐서는 선정주의 스승 아라라 칼라마를 찾아가 최상의 선정에도 들어밧꼬 또 고행주의의 스승도찾아가 극도의수행을 하여 죽기일보직전에 우유죽먹고 간신이 연명한다
근까
천상지옥을 마스터한거다
모든것은변해간다
나두너두 그어떤것일찌라도~
이것이 생멸법이다
낫는가 그면 죽을꺼구먼
인+연=과이다
이 과가 잇는가 없는가
존재물이 존재물이드나 이다
우리는 굴러굴러 예까지왓다
이과물이 잇따보는가 없따보는가 이다
우리들에게는 잇을쑤밖에없다
왜냐허문 그만큼 집착이 자연스러워졋끼때문이겟다
두터워져버린 업짱돌이
그업짱돌이가 제아무리 자신이 반연물이다한다고 그게 지들끼리말이지 그말조차두 유위법이다
집착돌이의말이다 이거다
천상과지옥
천상愛두 지옥憎두 그것을 알기에는 집착에서 벗어나야한다는것이 성립한다
집착에서 벗어난다?
그타면 죽어지는것밖에~
요것이 생멸에 유위집착허는 당체가 박살나는것아니겟는가生滅滅已
부처님꼐서는 나찰과죽기루약속허구 들은것이 생멸멸이 적멸위락이다
집착허면 진짜되니 집착이 죽으면 진짜라는것두 없어진다이겟따
개구리소풍가서 인원파악허는데 자기빼노쿠 세면 맞지를않는다
나 빼노쿠(그래두 살구는봐야지하면) 인+연=과에서 그반연과물이 진짜가아니고 비상非相이다 한다구 그게 제대루 되겟는가이다
살불살조정신으로 공부허라는말에 눈시울이 붉어지누나
근까
애증 의불꽃이 꺼지는것이 열반이라하는거겟따
꺼진다
세운것이 자빠지고 맺은것이 풀어지고
근까 우리의몸짓 말짓생각짓이 나는것이(하는것이 유위법이) 생하니(나니) 구지선사꼐서는 공부자가 무엇을 묻든간에
손가락을 세우셧따
묻는다는것이 무엇인가 굳이 말한다면 말이 생긴것아닌가
손가락세운것도 건립된것이니
이때과는 과라이름허지않코 인因이라는이름이된다
인因이 움직여이르르면 이때인은 인이라 이름허지않코 과果라구한다
인=연=과
인두 아가없고 연두 아가없고 글구 야밤 몰래 문빗짱만져 생겨난 과물幻影相이 나듯 연두 존재물어니 (솔바람 송명松鳴 윙 ) 인=연=과 이다 모든존재물은 똑같은승질머리로써 처해진곳이 강남이면 귤이되고 강북이면 탱자가 되는것이다
팔상성도 틀림없이알구 확신하지만서두 집착짓꺼리말구(무주無住), 진정이라면(송춘희보살 노래) 언행일치 지행합일을 이뤄야한다 대장부 지혜안목자는 알면서행하구 행하면서 안다 知行合一 또 말허면서 행하구 행하면서 말헌다言行一致 우리들은 놀라면서 또아프면서 끄달려 물들어執着 고통스러워한다 진짜루~ 지혜안목자들은 똑같이 놀라구 아프면서 보너스루 화딱찌두내면서 인과응보 업인과보를 증명ㆍ시현하면서 자명하고잇는것이라 째려본다 진짜루~ |
존재물이 진짜냐 아니냐이다
하튼간에 낼이 열반일이다
우리님들 낼 죽는시늉라두 하는 믿음이면, 몸짓말짓 생각짓한다해두 적멸자되엇따면, 그짓짓이 짓짓이겟는지요
몽중사 ㅡ꿈속의사랑 ㅡ도미노래
도미알아요? 얼라들은 모른다오
계합契合 두리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