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행일치 지행합일 중도행

행하되 행함바없이 행하라
말하되 말함바없이 말하라
생각하되 생각함바없이 생각하라

이것이 언행일치 지행합일 중도행中道行 해탈이요열반이며, 천상천하를 벗어나는것으로 어느곳에도 색色에(물들지않는) 청정空이어
체 용. 근까 색이 공이랑 다르지않고 공은 색과 다르지않아 색= 불생불멸이고 불구부정이고 무오온無五蘊 무육근無六根(인因)무경 진無境 塵(연緣)무의식계無意識界 등등 우리들의 일거수 일투족 싸그리 무요 공이요 청정이어니 연생연멸하며 시나브로 시나브로 두터운업짱짓 진실인양 사는 중생 습성 도려내자니 각이든 불각이든 가슴에 면도날 지나는구나 근데 같은업장 과보 만나지만 맹목자不覺者는 업장소멸이 점차적 이겟찌만, 잇는그대로보고 아는 안목짜覺者 는 업의 신상정보를 환인줄 빤히 보고 아는 연고루다 허깨비놀음에 장단맟추지만(짐짓) 미혹치않으므로 깨달아 아는대로(지행합일 계합짓) 보림행(굳히기) 수행을 하는것이라 보는거다

우리는 몸짓 말짓 생각짓(업짓業動)을 하며 살아가고잇다 
콩심엇나 팥심엇나에 따라 콩짓하고 팥짓한다이다 인+연=과요 인=과이고 과=인이니까
종자콩이 싺이 나고(제7식) 잎이나고(제6식)ㆍ가위바위보 ㆍ가위냐 바위냐 아니면보냐 ¿
무엇을 내시렵니까用? 쿼바디스

사논 팥+크림=빵 다먹고 두개남앗는데 또 사나 마나 귀찮으니 섭리대로 되라지
우리는 가위바위보 놀이를 통해 풀피리 불며 계합不二을 두손모아 빌어보는것 어쩔까이나

일을 꾀하되 쉽게 되기를 바라지마라
일이 쉽게되면 뜻을 경솔한데 두게되나니
여러겁(힘든일 쪼개서허문 힘 덜 들므로 속퇴 안하기, 포기 안허기 쉽다)을 꺽어서(나누어서)일을 행하라

먼일을 보거나 듣거나할때 집착하면 중생이라햇듯 쫌어려우면 현애상을내고 쫌쉬우면 집착하느랴고 용이심을 내어 사사껀껀 시시때때루 어미가 새끼죽이고 새끼가 부모죽이구 절믄이가 또 늘그니가 죽여뻐리고 엉망진창에 묻힌다
바쁘다바뻐 보이고들리는짓마다 사사껀껀에 푹빠져 가고 정신문화는 아직 미숙하니 어이련가

이고득락離苦得樂ㅡ괴로움을여의고 즐거움을 얻는다
인+연=과苦 또는 락樂이다
근까 고나 락은 같은 상대적인 과물果物이다
소위 상대적인 고 상대적인 락이겟따
고이고 락이라하니까 고요 락이라는것 이지만
우리가 살아가는것이 고두 아니고 락도 아니라는것中道이어 그대로 중생짓이 부처짓이라는것 이라고 보는거다

아는것은 세살얼라두 알수잇겟찌만 행하기는 백살노장님두 어렵따하듯이 그만큼 알기는 어지간하면 알쑤잇찌만 행하기는 아는것(앓음앓이)만으로는 세속에서는 통할지모르지만 불제자의 마음공부(아는것만으로는 알음소리)라 하기는 쫌그타如來禪
알앗따면 지행합일을 이루어야허겟따
부언하면 아는것이 확철하여 조사의 정수리를 투과해야한다 들엇따
백문이 불여일견 ㅡ백번들어 아는것보다 한번보는것이 낫따
백견이 불여일행百見이 不如一行 ㅡ백번 보는것보다 한번행하는것契合이 훨~ 낫따
말하면서 행하고 행하면서 말하는 것이 중도행 중도의삶이라고 보는것이다

설사 깨달앗따해도 힘이적어 정혜(적적성성)가 엉클어지기가 절룩이기도하여 오후보림悟後保林에 날을 보내는것 이겟고 열반에 들엇으나 (유여열반) 뭔가 찜찜하드라되어 다시 중생계에 부활하시니 (무여열반)에 드는것 아니겟냐 보는것이다
안목자의 눈에는, 무위도인 ㅡ할일없는 사람이라 보겟으나 맹목자의 눈에는 헐일(오른발) 안헐일(왼발) 다하는(온전히걸어가는) 바쁜사람 일런지도 모른다

송담스님의 현대인을 위한 참선

 

 

현은顯隱(보이구 안보이구=기멸起滅

 

생각으로서는 우리들의일상활果을 잇는그대로 읽어댈쑤가 없읍니다
똑같은 우리의짓을 바로보는 정견(잇는그대로 봄)이 바로서지를않읍니다
중생견과 지혜견이 다르다입니다
중생견은 잠시도 가만잇찌못하는 동動이 익숙하므로써 고요하고寂 거룩하지尊못하다 말하겟읍니다
가면 그냥가지 왜 두리번거리는지(이리보고 저리보고분별짓을 한다 입니다
이쁜샥씨를보면 물들어色버리므로 싫은것은 강제로 일패를 당한다 허겟읍니다
씨이소 한쪽올라가면 한쪽은 끌려나와 내려지는곳과 가따입니다
낮이니 밤이요 조으니 싫은것愛憎이 그타입니다
역부여시 천상이요 천하 일겝니다
존귀함의 뽄때를 보여주자하는것이 공부 입니다
과=인+연 입니다
존재는 모임물 입니다
콤푸타두 모임물 나두 같은 법성法性이니 쌤쌤입니다
너相는 너性대로 나相는 나性대로~
상相이 천차만별이요 백인백색인것이 익혀진것이 콩이라면 콩두 콩나름 인것입니다
팥이라면 팥두 팥나름인것이 천태만상 인것이 업습력 따라 지당연함으로 나기生 땜 입니다
한마디루 지은업때로 받는다 근까 자업자득이요 자작자수요 자승자박 인과응보 업인과보 다 도낀개낀이  되겟찌요
주어진여껀  그대로(일체처)지끔(일체시)에 근까 부자 부자인채로 빈자 빈자인채로 과=인+연을 공부하는것 입니다
여러경우 잇겟으나 하나루 몰아 이것인겁니다 이거뭐냐?
화두 입니다
빈자 부자되고나서 병약짜 건강자되고나서 아닙니다
그냥 그대로 공부 화두공부 하는것이라 보는겁니다
걷는것두 앉는것두 다 이것속에 일 아니겟읍니까
하여, 가던 오던 눕던 서던 졸던 일체의 짓꺼리 일거수 일투족이 다 화두 이뭣꼬안의 일이요 찐 보시바라밀행 이라 저는 봅니다
뭐를 하던 안하던 씨이소가 올라가던 내려가던 밝은낮이건 어둔밤이건 조턴 실턴 시시때때로 생겨나는 사사껀껀이 이(지끔 이것)뭬냐 입니다
뛰어봐야 부처님 손바닥안의 일이듯이 그래밧짜 이속의 사껀사고이겟꼬
우리 모두의 청정심의 장난질이다 입니다 一切唯心造
일중일체 다중일이요 일一 즉卽(=동시에 함꼐俱 계합 불이법)다多 다多 즉卽 일一  잇따면 피차시비彼此是非가 다잇꼬 없따면 피차시비가 다없따
없을래야 없을쑤없꼬(=선업악업 상업하업 좌업우업善業惡業 上業下業 左業右業 縱業橫業) 잇을래야 잇을쑤없는(일체가없는=청정) 연고緣故(성성적적 적적성성)이어니 중도 일뿐이겟꼬 현은顯隱(보이구 안보이구=기멸起滅)이라 보옵니다
좌우당간에 공부 열심히 합씨다

 

반야쏭 https://youtu.be/vDuCqQJHtjE

 

짐짓

 

소극적이되어 보는가 적극적이되어 보는가
미온적이면 다업이여 빚만 짓누나
참회는 평등(無)
위도 불평등 하도 불평등
본래는 평등이다
영생으로써 살아가는거다
무위법으로써 유위법을 산다
쪼금만 움직여도 티끌짓
분별사량이잇으면 죄종자를 만드는것
마음을  삿되게 쓰면서 바른것을 구하는구나
근데 지끔 누가하는 말씀이고 또 누구를 향해 말하는가

업작업수(자업자득) 내가짓고 내가 받는다 

오로지 업짓지말라구 나를 향해 허는 말이겟따


짐짓 = 음무소주 이생기심= 머뭄바없는 그마음으로 살아가라 =그마음主이시여 어디로 가시나이까(어케 허시렵니까 어쩌라구요?(어?  어디서 듣던소리다 ) 너는 할매 나는 할배 하나合一되어 살아가리라 言行一致 말하면서 행하고 동시에 행하면서 말헌다 ㅡ 맹구파별

이소리두 아닙니다 또다른 이소리두 아닙니다 언부지 지불언 言不知 知不言
둘(분별사량)되여 가지말고 하나中道되어 떠나거라(전법선언)
맘 내키는대로 (마음이 좋아하는대로 알음이 가는대로 무엇인지도) 무엇인지도 모르고(업짓인줄모른채) 살아간다면(욕계중생 으로써 하는짓짓이 조튼실튼 다 괴로운짓인줄모르고)조은것만을 취하고 실은것은 멀리하며 행복을추구치만 지나고보니 일짱춘몽이니 이어찌하련가

좋은짓을위해(환인의 소견) 살아왓껀만 짙어진 업짱만큼의 당연세계로 나아가는것이다

잘한다고 똑똑한짓 하며 살아왓껀만 죽어가면서도 풀지못한不解 한많은세월을(날때보다 한층더 딱딱해진 업한을 품고) 떠나려는것이라할쑤잇다

과거심불가득 현재심불가득 미래심불가득
와근가?
삼세가 다 인+연에의해 존재하기(인연빨이다) 땜이겟따
근까 반연물이지 독존물이 아니기때문이라본다
지끔이 홀로물이라해도 한티끌이어 무자성이어니 이건 이거다 말뚝(결정)짓지말고 무자성 공空이요 무無를 깨닫는것이겟다
모든 존재물은 인+연에의해 존재하는것(인연빨)이요
모든 존재물은 스스로 짓는짓을 하는데 (업작 자작) 다시 또 말하는데 스스로 짓는짓을 하는데 언제하는가?
지금 여기서 무엇을 하고잇는가?
이글을 읽고 잇는가?
우리존귀님因 나우글緣 읽으니 뭐라는 소리인가요?
말해보시지요
말하려는(생각한대로;지식앓이)것에 물들으려 하시는것 이것果를 만드시려는것입니다
지끔의 만듬만이 더해가는것이 업業입니다
좋은것이면 선업 싫은것이면 악업
불사선 불사악 ㅡ 좋은업도 짓지말고 싫은업도 짓지마라
그럼 어떻케 살아갈쑤잇는가
업짓지않코는 왜 못사는가요?
무조껀 못살아간다?
그건 그대님 생각일뿐 입니다
내 생각이지만서두요
집나가면 개고생 끝에 울며 집으로돌아온다(환지본처) 꾸지람 잔뜩먹고 피곤하여쉬며 자숙한다(소극적)
어찌 우리 잊으랴
개고생하고 꾸지람만을 더하니 억울하기만한 꼬라지 되엇따
마음 단단히먹고, 적극적으로 참선한다
그리고는 또 집을 나가겟노라 선언한다
또 개고생하려 나가려는가?
아니요
검 왜?
짐짓 살아 가렵니다 應無所住 而生其心
이거 전뻔에도 써올린글이다
불사선 불사악
애업愛業  증업憎業두 짓지말고 살아가라
아직두 업 안짓꾸 어찌 살아갈쑤잇나요.?하고 말 허시렵니까?
맞아요 짐짓이 살아가면 만사오케이 되겟읍니다
하루하루 짐짓 살아가려한다면(수행살이) 지금부터 죽을때까지 한다면 그때가 올때쯤이면 죽는것이 아니라 짐짓 생노병사를 벗어나는(해탈)길道業을 이루리라 봅니다
요새  특공대 출신 카수 박군은 말헙니다
안되면 되게하라 정신으로 짐짓살이 합니다
안되면 될때까지헙니다
그면 반드시 된겁니다 (^_^)
어느곳에 짐짓이 떨어졋는가?(짐짓의 연고처는 어디인가)
견공지각犬公之角 이로다(토각귀모兎角龜毛)

 

 

삼계三界

 

삼계三界 ㅡ욕계欲界 색계色界 무색계無色界
욕계 ㅡ착한것이던 나쁜것이던 가리지 않코 오직 지은습성대로, 묻지도 따지지않고 남녀노소 가리지도않고, 내가 익어졋냐 아니냐에만 따르는(정사 선악 쉽고 어려움이 결정된다) 구(욕구=갈애,=애취)하려는세계
재물욕 명예욕 권세욕 등이잇따
인+연=과 이고 인=과이다
우리들은 지어논(심어진 무명업식 =인因 종자種子(심어진 것이 종자콩因이면)에 따라 그과보인 열매 과콩果豆을받는다
콩심으면 콩나고 팥심으면 팥난다
비판 시기 질투 자만 심어지면 이것이자라나(변하면서) 점점 두터워진 비판 시기 시기 질투 자만의 과보를 받게된다(나름의짓을 하게된다)
예들어 재財 색色 식食 명名 수睡 재물욕 명예욕등 여러가지 욕심이 잇찌마는 그중 대표욕심이 잇따 그중에서 나는 돈이 조트라 또는 돈두조치만 명예가 더조타하는식의 우두머리 욕欲을 말한다
따라서 물에사는 물고기 대표습성에 따라 지렁이를 던져주고 대장고기는 내공에따라 더좋은 미끼를 던져준다
왜냐하며 그들 물고기는 그미끼가 구求해지면 행복해 하기 때문이다ㅡ有求皆苦 無求皆樂
나우님도 배부르고 등따듯하고 하면 행복하니 그물고기들이나 나우나 나름이되어 욕계에 살고잇는것이다
조은짓이냐 나쁜짓이냐를 불문허구 지조을대루因果 하고자하여 나쁘다는 술담배 마약 거짓말 훔치고 등등 지익힌습성대로 조은것이면 불나방같이 저죽는줄 모르고(무대뽀) 취하려드는 나름의 행복질을 하는 세계
신토불이 같은 신욕불이身欲不二가 살아가는 세계라 본다

색계ㅡ욕계는 조은것이면 무조건 가지려한다 愛取(=업취業取) 그나 색계는 조은것은 가지려하지만 싫은것은 멀리한다
천상색세계 지옥색세계 등

무색계 ㅡ조은것도 싫은것도 아닌세계 이겟따 ( *중도를 말허는것은 아님)

색계(애와증이 잇는것에 대한)에 상대적 세계임 


나우의 소견머리가 그타이오니 알아서 참작취식커나 안커나는 독존獨尊님 맘대로입니다

여하튼간에 삼계옥三界獄에서 수고하시는 중생들을 구제하시러 먼길마다않고 이곳에 오신 부처님꼐 향하여 경롓敬禮 쉬엇休息放下(바로平等 正等)

 

염기즉각念起卽覺 각지즉무覺之卽無

생각이 일어나면 곧 알아채라 알게되면 곧
사라진다
생각의정체를 알아노니 사라질쑤밖에 업드라이다

생각으로써 생각의짓을 알아?
제상용에서  일어난다는것은 상(존재)이잇으니까 용(작용)이 일어나는건데 그일어나는것을 존재생각으로 알아라?
생각相이 움직이는것用, 좋아하면서 그대로 동시에 아는것이 되어야 알아채는것이된다
쪼끔의여유(틈)도 없다

과=인+연
과에서 인 이요 결結에서 해解의 문제이겟다
마음공부를 하는것도 욕심 아니냐는 질문 받은적잇다
무엇을 하려하는이 욕심없이는 이루워지지않는다
안거에 들어가는것을 결제結制  안거安居를 끝내는것을 해제解制라한다
안거에 들어갈때는 그간의 맺음結이 들어가 공부타가 나름의 맺음을 풀은만큼으로써解 그공덕을 회향하는것이다
우리가 하는짓은 다 업짓이다
그업짓을 타파하기위해業障消滅=각覺을 위해서 공부하는것이다
공부하는것도 욕심結 이니냐  버려야 욕심인데 인데 욕심을 부리려는가이다
잇는업장을 소멸하려면 업의정체를 알아야하기에(어쩌다 눈병자(맹목자)되엇는가) 욕심을 부리건 안부리건 업동자의짓은 다 욕기이다
어차피 욕기를 부린다면 업장을 소멸하는데 부리는것 지금 이때가 앞으로는 노예생활에서 벗어날쑤잇는 짓을 하므로써 짓중에짓 가장 훌륭한짓(존귀자의 뽄대) 아니겟는가이다
결은 결結이고 해는 해解인것이다
이환치환 以幻治幻ㅡ환으로써 환을 치료하는것이고 결자해지요 마음공부이겟다

공부하는것이다
일념미생전一念未生前ㅡ한생각 일어나기전을 봐라 이다
아니면 볼쑤가없다이다
옥안에서 어찌 옥안을 본다는거냐
옥밖으로 나와야 옥안이 보인다이다
나와보니 옥안에 내가 잇드나이다
밖에 나는 나와잇끼 때문에 나는 안에없다
근데 나와잇는 밖은 어드메냐이다
밖이라는곳은 우리가 말하는 청정지역淸淨心이다
금불이 용광로에 들어감이요 눈송이가 들어앉은 시뻘건화롯불속과 같따
금불 눈송이 뿐만아니라 일체존재물이 들어가기만하면 흔적도없는 청정이 된다는것이다(염도염궁무념처,생멸멸이生滅滅已)ㅡ청정속에 핀 티끌(身口意, 청정에 대한 비상非相)
이티끌은 무엇인고  이뭣꼬
각지즉무 ㅡ알면 곧 사라진다

알아먹지도 못하는소리 와 지꾸혀?
알아먹지도 못한다면서 알아먹지 못하는줄은 어찌알앗끼에 그런소리 허는가?
아는자는 말못하는법이여 분수를 알아야지 않겟나이다
그저 마음공부자는 죽어라 공부工夫이겟따

생각을 하고잇는데 그 하고잇는 생각을 알아챈다
그러기가 쉽지않을것이다
생활하면서 생각을 안하고 잇어던때가 얼마나 잇엇떤가
인+연=과 인(나)+연(보ㆍ듣는것)=여기서 과는 생각(알음앓이)이다
근까 과가 생기는것을 과가 알아채라?
이거는 인이 연을 맞아 집착을 안햇을때(선정에 들엇을때 마음을쉴때) 생각하는것을 볼수잇을까 꽉 집착하는것에 농익은 우리로선 쉬운일이 아니겟따
그래도 생각이 일어나는것 보려애쓰면 볼쑤잇을까
그래 정신 바짝 차리고 보렷더니 즉각적이진 않치만 뒤늦게나마 알아챌쑤잇겟따
자꾸 알아채려 한다면, 생각과 동시에 알아챌쑤잇는가
우리는 좋아하는것을 보면 좋아한다
좋아하면서 좋아하고 잇는것을 알아채는거다,싫어하는것을 보고는 싫어하는것을 알아채라는거다
근까 좋은것이구나 햇을때 즉각 알아먹으라는거다
생각이 생각짓을 알라는거다
야반삼경에 문빗짱을 만져보아라 인+연이 되어라이겟따
그럼 뭬야
과生覺가 난다生
이 날때(날때 일어날때 짓할때)를 보아라이다
몸에 먼일이 입짓은 또 생각짓은 무탈하신가 아닌가
알려하면 지꾸 멀어져간다

어떻게 알아챌쑤잇겟는가
근까 알아채라고 말하는거겟다
근까 일념미생전을 화두로 삼는거겟따

 

생각짓이 끝나자마자 알아채는거다
생각 시작에서 생각끝 이라면, 시작이 시작될때 알아채라는거다(끝나기를 기다리지말구)
생각이 움직이지 않으면 생각을 알쑤없다
산이 높이가 없따면 산이지안코 물이 깊이가 없따면 물이라 훨쑤없다
근까 생각이 일어나면(생각허면서 또 말하면서(하는중에) 동시에,  곧 알아먹어라하고 주문하고잇는거겟따

 

모든존재물은 인+연=과 과=인+연이어 인연합에의한다(의타기성) 부처님꼐서는 인연법을 순관 역관을 하시엇다
인+연=과(순관) 과=인+연(역관)
순관은 우리가 이러케 되기까지를 관하는것이고 역관은 이러케 되기까지의 연고를 밝히는것 이랄쑤잇따 =조견오온=회광반조 오도시 마지막으로 순관 역관을 몇차례하시엇으니 자가진단을 하신것이겟다
모든 존재물이 천태만상이지만 의타기하여 이루워졋다는거다 태생이(생겨먹기를 꿍짝으로)생겨먹엇다이다
근까 꿍짝 여하에따라 모양이 다를 뿐이다
아我相? 꿍짝(의타기)을 뭐라 하겟는가
필요악으로 나라할 뿐 이겟따
그나가 작용을 하는것이 내짓이다
이 나의짓이 몸짓 말짓 소리짓이다
의타기의 성性이 움직일때마다 인과 인과 하며 변해가는것이지만 그성性은 매냥 하나다
너 또 나라고 작명되어 그 성은 변해간다이다
같은 의타기성일 뿐이다
이 의타기성이 많컨 적컨 하나이다
근까 성으로보면 하나이지만 상은 가지가지이다
네가 묻는問거나 내가 답答하는것이 다르지않은 인연소치이겟다
묻는다 묻는놈이 누구냐 답하는놈이 뭐냐
참선하면 묻껀 답컨 이 뭐냐이다 큰일이건 작은일이건相 성性은 하나이다 묻껀 답하건 성은 하나다
시작도 중간도 끝또 시종일관(항상하지않는
시작과끝(분별)이 하나루 꿰어잇다)늘상 그러하다
우리는因 보고들리는 상相만보고 듣고緣 그리고 알으니果識 다시말해 성은 안보이고 보이는 상만 을 보고 아는 알음만을 가지고 사용하여 상식화常識化되어 아는것의 전부인양 사용하는거겟따
필요악은(필요)악일 뿐이요 쇠의녹은 (쇠의)녹 일뿐이다
진실인양 굳어져가면 수박겉만핧고는 수박 먹엇따고 할판이된다
날이 갈쑤록 실체적진실은 오리무중五里霧中이 된다
성인(지혜안목자)의 말씀과 멀어진다
그면 세상은 엉망진창이되니 소위말세 라 하겟따
세상이 비록 엉망진창이 되어가더라도 자등을 밝히게되면 말세가 늘세無量世 태평세가 된다본다
호리차가 천지차요 천지차가 호리차이어니 일파解일것인가 자꾸파結일것인가 

쿼바디스

 

산시산 물시물

 

무엇을 알앗을때
금방은 알은것을 가지고 사사껀껀에 자알 대처며 무탈한 생활을 이어갑니다만
사사껀껀은 시시때때로 생겨나기제작製作되므로 분명히 아는것이 익어숙성되지 않앗따면 또 맞이하는상황에(매번 똑같지않는 상황에 우왕좌왕 하게되므로
무엇을 알앗따면 확실하게 알아야할겝니다
그 확실하게 아는것이 과=인+연 이라 말합니다
그 과물의 연고를 아는것입니다
과果콩을 알고저하는가 인因콩을 아는것이 이果것이 먼가(의심하는것 입니다)
계속 자나깨나 또 살불살살조 또 한생 안 태어난 셈치고 의심타가 보면 아무리 깜깜이(업짱두터워도)라도 무인콩無因콩(무자성無自性)인 과콩임을 알게되리라 봅니다
과=인이요? 일체 모든존재는 인이다
나두 너두 쟤두 하늘두 땅두 태양두 허공두~
그케 화두속에 지나다보면, 깜깜동굴속에서 의심타보면 차츰차츰 보여져 좋은날은간다
좋은날은 좋은날
의심없엇떤 동굴밖의 사사껀껀의 사실들이 사실이 아니고 조작품이엇더라를 이룬다(알게된다果)
이룬다果는 과果 이로구나

산시산 물시물
이말 350년전 백운스님인가 어록에 나오는데 그때 내가 350년전으로 돌아가서 백운스님을 만나는 착각에 빠져들더라니까요
웃꼇어
하튼간에 알면 분명히 알아야한다
맨날 이게 깨달음이다 깨달음이다 말해봣짜 웃끼는거다
콩이면 콩을 보여야지 설명만 평생한다면
어찌되겟는가
그말하는 연습만하면 그거 어따 쓸것인가
죽을때 말 하다(작용) 죽을껀가
말하면 말하는것뿐이구 결코 또다른것이 아니다
맨날 밥밥하고 말해봐라  그것이 한톨이라두 밥되어 먹으니 배불러질까
뻥' 치지 맙시다

 

현대판 쥬리반특


하는말이 남을향한 말이 아니고 나를 향한 말이라본다
마음의낱낱물이 드러나고 각각의 낱물이 숲을 이룬다
좋은것은 내꺼허고 싫은것은 네꺼 헌다

주어좋고 받아 좋고 ?
다시, 주어 집착 줄어가는맛에 좋고, 받아 받는이의 근기따라 좋고좋으니 자리이타행이라 허겟따
단순히 주고받는것만을(앞생각에 집착)본다면, 업짱만 더욱 두터위지는것이므로 앞에서만좋고 뒤에서는 별로가되는 꼬라지 어이련가
똑같이 주고받는행위를놓고도 시자 수자 그리구 시물까지두 품격을 달리허여 존귀품이(무자성의 자성이잇는 관계루다佛性) 되는고로 진흙속에피는연꽂 눈물젖은빵 잿더미에서 피어나는 아지랑이되는다

보시바라밀은 주는 물건(고운말愛語 친절짓 등) 도 그치만(좋은물건 고가품 필요품(적품) 등) 더 중요한것은 주면서 받으면서 상호간에 정신물질적으로의 조껀이 없이 행해지는 짓꺼리이냐라 하겟따
코딱지만큼이라두 잇다면住 보시바라밀이라 헐수없겟따
근까 처음엔 인지상정住으로 하지만 점점익어져 미운놈住 떡하나 더 주듯이하며 修行하는것이어 수행이 깊어지면 절로(힘이 써져서) 무주상보시가 되는것이겟따
몸짓이 그코 말짓이그코 그리고 생각짓이 텅비어 空 無 淸靜 허는짓짓이 부처짓 아니다無佛 본래 중생짓을 하는 뿐짓이되뻐린다
태어남이 그코 늘거감이 그코 병드는것이그코 글구 죽어감이 그러하여 늘쌍으로써의 생노병사 희노애락 우비고뇌 춘하추동 동서남북 단짠신씁 흥망성쇠 성주괴멸이라 허겟따

늘 상이어니 늘맛이요 늘 동常動이어라
아픔을 맛보고 쾌락을맛보고 요글 쓴다구 라면 다 타버려 쓴맛을 보게 생겻으니 이게 다 인생살이의 맛이어니 행하며 맛보고 맛보고 행하며 희노애락으로써 苦(고달픔 수고)로써 바르게 열심히 신바람나게 잘살아 가입시더이다

10분안에 쌔 커피포트 3개 태어먹은 이 잇으면 나와보시오 쥬리반특이 바보라구?
검 난 천치바보여?
거참 커피맨에게 커피포트가 얼매나 중한물건인데 말이요
십분안에 쌔커피포트?(지금이니깐 입도풀리구 말두풀리구 또 생각두 풀려 10분이라 허지만 실제론 5분도 안걸렷을것임)
믿어지시나요?
믿기지두않는 사껀사고를 맞이헌 나는 어떠헐까요 ㅡ(때가오면 자세히 글 올리겟찌만 그때란것 오지말기를 바라며)
마주앉은 보살두 범행자인 나두,입이굳엇는지 말이굳엇는지 묵언튼이
묵언, 묵언이건 아니건, 다시말해보면 임종맞아 한 열숨쯤 남앗을때 앞에앉아 울고불고헐때 그것을 보면 볼뿐 들으면 들을뿐 알면알뿐이지 그것을갖고 다른것을 떠올리겟는가(죽기두 바쁜데) 이거다저거다是非헐까나
아니면 그야말로 정신없어 하구잇을까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김춘수 -
應無所主 而生其心
그의 이름없는 몸짓業行에 나는 느끼고만 잇엇음을 따르고잇엇따而生其心 -眞川一法 -

그러허고는 밥먹엇으면 설겆이허듯 사껀현장 수습하듯
남은세월 보내려는구나
불여함구 과잔춘 不如緘口 過殘春 =닥치고 g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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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獨孤老人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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